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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제가 미쳤나 보네요. 이 밤중에 뭔 공략글을 올리겠답시고 설치고 있다니.

 

아무튼 아모르 프로젝트 하드코어 보스전, 그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아 맞다. 지난 번엔 까먹고 안 적었었는데요, 공략글을 보시다보면 스토리의 스포일러를 조금씩 당하시게 될 겁니다.

그러니, 만약 스토리를 스포당하지 않고 조금 더 쉽게 깰 수 있을 완전판을 기다리겠다! 라는 분들은 조용히 추천을 누르시고 댓글을 다신 다음에 백스페이스를 눌러주세요.

 

 

캡처_2016_09_30_17_01_56_53.png

 

(2/13) '아이스 터틀'

 

인간의 증오와 욕망은 마치 역병과 같습니다.

같은 인간 뿐만이 아닌, 자연 속의 무고한 생명들에게까지 엄청난 해를 가하죠.

 

그래서 두 청년은 평화를 바랍니다.

 

캡처_2016_09_30_17_02_39_483.png

 

아이스 터틀 HP 28000

사용 스킬

공격- 2명에게 약 3600 대미지

급속 냉동- 한 명에게 약 3000 대미지, 2턴 동안 빙결(행동 불능) 부가

한 턴 간 공격 무효. 그리고...- 한 턴 동안 어떤 대미지도 무효화 하고, 다음 턴에 '거인의 발길질' 사용

거인의 발길질- '한 턴 간 공격 무효. 그리고...'라는 메세지가 나온 뒤, 다음 턴에 사용. 전체에게 약 5000 대미지

필살기 : 거만한 엘퀴네스- 전체에게 약 2000 대미지, 4턴 동안 빙결(행동 불능) 부가

 

활기찬(?) 전투 BGM과 함께 전투가 시작됩니다. 피시스가 한껏 튜토리얼을 하면서 각종 버프를 걸지만, 에슈타이트가 곧바로 프로메테우스 베타를 써서 다 해제됩니다(...). 좀 프로메테우스를 먼저 쓰라고.

 

이 아이스 터틀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마물로, 아무래도 이 녀석 때문에 동물들과 정령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니 외래종은 함부로 유입하면 안돼요.

그런 고로, 일행은 더 이상 마물이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도록 마물을 죽이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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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전투에선 볼란테가 빠지고, 대신 신규 캐릭터인 피시스와 에슈타이트가 전투에 참여합니다.

그렇다면 그들의 특징들을 한 번 파헤쳐볼까요?!

 

 

[피시스] HP 7000 MP 0

-말 끝마다 냥을 붙이고 자기 상관한테도 반말 까며 '짱 멋진 볼란테'를 좋아하는 고양이 수인. 단발이라서 눈치를 못 챘었는데 여자라더군요. 한 턴에 두 번 행동하게 되는 치트급 버프인 '더블턴'을 가지고 있는 딜러 포지션. 13번의 전투 중 3번을 참여합니다.

 

사용 스킬

1.부축

 

2.힘내라냥!-4턴 동안 아군 전체의 사기가 매 턴 10 씩 재생하는 버프를 겁니다.

스킬이 사기를 사용하는 피시스 본인과 에슈타이트를 위해서라도 걸어줘야 하는 버프. 안 그럼 사기가 부족해서 아무것도 못합니다. 특히나 아주 중요한 서포터인 에슈타이트가 사기 부족으로 골골대면 끝나는 거에요.

 

3.할퀴기다냥!(사기 20)-적 하나에게 약 900 대미지를 주고, 4턴 동안 출혈 상태를 줍니다.

피시스의 주요 단일 대상 공격 스킬. 출혈이 붙어있지만, 이데아의 대재앙에 붙어있는 화상과 마찬가지로 출혈의 체력 감소는 거북이 발의 피 수준입니다...그럼 많은 건가? 뭐 그래도 주요 공격 스킬인 만큼, 적은 항상 출혈 상태가 걸려 있는 거나 마찬가지니까 체감하진 못해도 약간의 도움은 있겠죠.

 

4.일어나라냥!(사기 40)-아군 전체를 소생하고 체력을 1000 회복시킵니다.

아군 전체를 소생시키는 스킬입니다. 2명 이상이 쓰러져 있을 떄는 써줘야하죠. 참고로 체력 1000 회복은 기절하지 않은 아군이라도 통하니까 아주 소소한 힐도 있습니다.

 

5.빛보다 빠르다냥!-자신에게 3턴 동안 한 턴에 두 번 행동하는 '더블턴' 상태를 겁니다. 사기 10 회복은 덤.

더블턴이라는 버프는 사용하는 캐릭터가 적지만, 걸려있다면 굉장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자기 혼자 행동을 두 번 하면서 북치고 장구치고 공격하고 버프걸고 다 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적어도 이건 항상 걸려있어야 한다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6.죽고싶냥!(사기 100)-적 전체에게 444x5 대미지를 줍니다. 그 말인 즉슨, 총 2220 대미지.

도박의 일격처럼 공격력 버프와는 상관없는 고정 대미지 스킬입니다. 피시스의 필살기. 근데 적이 한 마리 뿐인 2번 보스와 6번 보스에게는 그냥 할퀴기다냥!을 쓰세요. 사기 낭비가 심합니다. 적이 다섯인 3번 보스전에서나 유용할테니, 이건 그때까지 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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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슈타이트] HP 6000 MP 0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 중인 교수. 스켑틱의 형입니다. 스켑틱이 누구냐고요? 그건 4번 전투에서 알게 될 것입니다... 에슈타이트는 여러 장치와 화병기를 이용해 서포트와 딜을 넣는 포지션입니다. 다만 딜은 그냥 덤이고 제일 중요한 것은 '플라즈마 가드'와 '프로메테우스'. 그건 아래에 후술... 이 교수님은 13번의 전투 중 3번을 참여합니다.

 

사용 스킬

1.부축

 

2.★플라즈마 가드(사기 20)-아군 하나의 체력을 1000 회복 및 상태이상을 모두 해제. 또한 2턴 동안 모든 상태이상에 내성, 그리고 모든 대미지를 반감.

말이 필요할까요. 에슈타이트의 진정한 필살기. 체력 회복은 그냥 덤, 이 스킬의 가치는 상태이상 내성과 대미지 반감에 있습니다. 플라즈마 가드가 걸린 캐릭터는 모든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으며, 또한 자신이 받는 모든 대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게 얼마나 꿀 중에 꿀입니까. 가뜩이나 후반에 갈수록 적들의 딜은 미쳐돌아가는데 그걸 반토막 내준다니! 그래서 제가 또 저렇게 별까지 붙여주고 굵은 글씨로 강조했습니다. 플라즈마 가드는 그 '불멸'과 맞먹는 고급 버프입니다.

 

3.정맥 주사(사기 20)-아군 하나의 체력을 모두 회복.

은근히 쏠쏠한 회복 스킬. 아모르의 개별 치료와는 달리, 사기를 사용하며 체력도 완전히 회복시켜줍니다. 다만 남용하다가는 플라즈마 가드와 프로메테우스 쓸 사기가 없어지니 주의.

 

4.헤비 머신건(사기 45)-적 전체에게 약 100x9 대미지를 줍니다. 또한 적이 한 발 맞을 때마다 사기가 1씩 회복.

이것도 피시스의 필살기처럼 적들이 많은 3번 전투까지 봉인해두세요. 그 때 쓰면 적 전체에게 900 대미지를 줬는데 사기는 그대로인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2번 전투에선 그냥 폐물. 사기와 턴이 아깝습니다.

 

5.프로메테우스 베타(사기 30)-아군 전체의 모든 상태(강화와 버프 포함!)를 해제합니다.

상태이상을 해제하는 장치. 그러나 베타 버전이라 최적화가 안 끝나서 버프들까지 지워버린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행동을 아예 못 하게 하는 빙결 상태를 냅둘 바에야 이걸 쓰는 게 낫죠. 버프는 다시 걸면 됩니다. 참고로 이거 6번 전투에선 완성되어서 버프는 안 지우게 됩니다.

 

6.스나이퍼 네이팜-적 하나에게 약 3500 대미지를 줍니다.

에슈타이트의 필살기. 단순무식하게 적 하나에게 극딜을 넣는 스킬로, '이걸 쓰면 확실히 저 놈을 죽일 수 있다!'라는 확신이 있다면 호쾌하게 날려줍시다. 만약 이걸로 보스를 못 죽인다면 사기 낭비. 플라즈마 가드와 정맥 주사를 써야될 판에 사기가 0이 되면 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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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걸로 신규 캐릭터 설명은 끝!

그럼 이제 저 거대한 마물에 대처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2번 전투에선 보스 아이스 터틀이 혼자 있는 대신, 그 보스의 딜이 구원자와는 비교도 안 되게 강합니다.

 

일단 공격이 랜덤 2명 대상인데, 가끔씩 한 명이 두 번 다 맞기도 해서 자칫하면 풀피인 피시스라도 죽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이제부터 운이 전투에 관여하기 시작하는데요, 만약 전략대로 충실히 해도 운이 안 따라줘서 전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웬만한 불운이 아닌 이상 2번 전투에서는 어떻게든 재기가 가능하겠지만...

 

다음으로 상태이상 '빙결'을 거는 급속 냉동. 이거 걸리면 행동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어떤 상태이상보다 무섭습니다. 에슈타이트의 플라즈마 가드로 예방할 수는 있지만, 누구한테 급속 냉동을 쓸지 알 수가 없어서 조금 곤란합니다.

제 추천으로는 더블턴을 가진 피시스에게 플라즈마 가드를 걸어주는 게 그나마 이득입니다. 한 턴에 두 번 행동하는 만큼, 빙결이 걸렸을 때의 리스크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만약 빙결 상태가 걸린다면, 에슈타이트의 플라즈마 가드나 아이템 중 하나인 상태 이상 제거로 대처합시다.

 

또한, 보스의 또다른 필살기라고 할 수 있는 '거인의 발길질'. 이게 전체공격 주제에 대미지가 약 5000으로, 무진장 아픕니다. 물몸인 아모르는 풀피여도 못 버텨요.

다행히도 거인의 발길질은 '한 턴 간 대미지 무효. 그리고...'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예고됩니다. 그럼 다음 턴 동안은 보스는 대미지를 받지 않고, 거인의 발길질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거인의 발길질은 필살기는 아니라서 여타 스킬들처럼 아군들의 행동보다 나중에 나옵니다. 따라서 '방어'로 대비할 수 있다는 것. 방어를 하게 되면 그 턴에 받는 모든 대미지가 절반이 됩니다. 만약 거인의 발길질이 예고되면 되도록 딴 짓 하지 말고 방어를 해줍시다.

근데 가끔씩 필살기 사용 직전 턴에 거인의 발길질 예고가 나오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필살기랑 같이 날아오지는 않고 필살기를 사용한 다음 턴에 사용하니까 걱정은 마세요. 필살기 다음에 바로 나오는 것도 꽤나 고통스럽지만...

 

마지막, 보스의 필살기인 거만한 엘퀴네스. 필살기 사용 시 아군 전체에게 약 2000의 대미지와 함께 4턴 짜리 빙결을 겁니다.

대처법은 오직 하나. 에슈타이트에게 플라즈마 가드든 상태 이상 제거든 어떻게든 상태이상 내성을 주고, 필살기가 날아오는 턴에 프로메테우스 베타를 쓰는 겁니다. 빙결이 걸리자마자 풀려서 행동 불능으로 인한 리스크가 사라집니다. 버프들이야 다시 걸면 되죠.

물론 프로메테우스 베타를 쓸 사기 30이 없다면 망합니다. 그러니 에슈타이트는 사기 관리가 중요한 캐릭터죠.

 

그럼 턴 당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대충 간추려봅시다.

 

1턴-피시스는 빛보다 빠르다냥!, 에슈타이트는 피시스에게 플라즈마 가드, 이데아는 아모르에게 불멸의 좌, 아모르는 천사의 축복으로 버프들을 걸어줍시다.

 

2턴-상황에 따라 달라지죠. 만약 급속 냉동 때문에 누군가가 빙결 상태에 빠졌다면 재빨리 해제하고, 피시스는 힘내라냥!을 써줍시다. 상황에 따라 아모르는 힐을 해주시고요. 이데아는 플레어로 딜을 넣어줍시다. 물론 이전 턴에서 거인의 발길질이 예고되었다면, 피시스가 힘내라냥!만 걸어주고 다 방어를 해줍시다.

 

3턴-이제부턴 전적으로 여러분의 판단에 따라 행동해주셔야 합니다. 피시스로 적절히 딜을 넣고, 에슈타이트는 본인의 사기를 아껴가면서 서포트를 하고, 아모르는 상황에 따라 힐이나 축복, 이데아는 아모르의 불멸이 풀릴 때마다 다시 걸어주고, 플레어로 딜을 조금씩 줍니다.

 

필살기 사용 직전 턴-에슈타이트는 본인의 사기가 프로메테우스와 플라즈마 가드를 모두 쓸만큼 충분하다면 본인에게 플라즈마 가드를 걸어주고, 아니라면 다른 캐릭터가 에슈타이트에게 상태 이상 제거를 써서 내성을 줍시다. 다른 아군들은 서로가 죽지 않도록 서포트 해줘야죠. 이때, 쓸데없이 버프 같은 거 걸지 마세요. 어차피 프로메테우스 때문에 다음 턴에 다 풀려버립니다.

 

필살기 사용 턴- 프로메테우스 베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뭐 이 정도만 준수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번에도 또 3시간 정도 걸린 공략이었네요...그렇다면 13번의 전투를 모두 공략하려면 40시간 가량이 필요한 것인가...

 

다음은 3번 전투...언젠가 공략하겠습니다. Coming soon.

 

(저의 클리어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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