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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모르 프로젝트 공략도 이제 거의 끝나가네요. 드디어 10번 전투입니다.

하지만 추가판이 나온다면 아마 전 또 추가 보스들을 공략하겠죠...으아아!

 

아무튼 이런 힘든 공략 올리기는 빨리 끝내버려야겠습니다.

 

언제나처럼 스포일러 주의!!! 특히 10번 전투의 스포일러는 상상을 초월!!!

적어도 9번 전투를 깨고 10번 전투를 시도해보고 나서야 이 글을 보시는 게 좋습니다.

 

 

 

 

 

 

 

 

 

 

 

 

 

 

 

 

 

 

 

 

 

 

 

캡처_2016_10_02_22_29_37_870.png

 

(10/13) '알도, 스켑틱, 마리아'

 

 

 

 

이상에 배신당해 이상을 버린 희생자들

 

 

캡처_2016_10_02_22_29_47_329.png

 

알도 HP 12600

사용 스킬

五연풍참- 전체에게 약 400x5 대미지, 명중률 50%

침술- 적 하나에게 한 턴 동안 완전방어(대미지 무효화) 부가

푸른 명상- 2턴 동안 적 전체의 공격력 +20%

소생초- 마리아 or 스켑틱 사망 시, HP 3000 상태로 소생

필살기 : 도박의 참격- 한 명에게 약 540x9 대미지, 명중률 77%


스켑틱 HP 14400

사용 스킬

Composition H6- 전체에게 약 1300 대미지, 3턴 동안 화상(매 턴 HP -15%) 부가

스나이퍼 캔슬링- 볼란테가 전신전령 사용 시 다음 턴에 바로 볼란테에게 사용. 약 1000 대미지 및 공격력 버프 해제

플라즈마 가속기- 적 전체에게 2턴 동안 플라즈마 가속(대미지 반감) 부가 및 한 턴 동안 자신의 공격력 +50%

소생초- 마리아 or 알도 사망 시, HP 3000 상태로 소생...(확인 안 해봄. 사이렌을 쓸 것 같기도 한데, 스켑틱만 살아 남은 적이 없어서...)

필살기 : 트리플 데스 카운터- 전체에게 약 2400 대미지


마리아 HP 11600

사용 스킬

도박의 일격- 한 명에게 7777x5 대미지, 명중률 7%

사지 봉쇄- 한 명에게 약 700 대미지, 한 턴 동안 내성을 무시하고 마비(행동 불능) 부가

천공으로부터 오는 빛- 스켑틱 or 알도가 죽었을 경우 모든 죽은 사람을 HP 3000 상태로 소생

필살기 : 돌풍을 막는 날갯짓- 메딕에게 약 1100x3 대미지, 더블턴 해제 및 한 턴 동안 마비(행동 불능) 부가

 

 

BGM은 쯔꾸르 2003의 BGM '지하미궁'을 어레인지한 'Labyrinth'. 이전 동료들과의 싸움에 어울리는 듯한 BGM.

 

볼란테의 7년 지기 동료들이자 이전 전투들에서 플레이어블 캐릭터였던 알도, 스켑틱, 마리아가 길을 막아섭니다.

덤으로 체력이 플레이어블 캐릭터였던 시절 체력의 2배가 되어서...어째서냐...!

 

참고로 제가 예전에 알도, 스켑틱, 마리아를 설명할 때 알도와 스켑틱의 전투 참여 횟수를 세 번으로, 마리아의 전투 참여 횟수를 두 번이라 했었는데요. 사실 그 횟수는 이번 10번 전투를 포함한 수였습니다!! 즉 전 공략을 쓰면서 복선을 넣었던 것이죠. 후후

...쓸데없는 짓이었습니다.

 

우리가 이전에 아주 잘 써먹던 스킬들을 보스가 되어 우리를 괴롭히는 데 쓰고 있네요...특히 플라즈마 가속기!!!

 

...어찌됐든 이전까지만 해도 동료였던 자들에게 칼을 겨누어야 하는 볼란테에겐 비극이나 다름없는 상황.

그리고 동료 죽이는 방법을 공략(...)하는 저도 죄인이네요. 어째서 아모르 프로젝트에는 불살 루트가 없는거냐! 제작자님 불살 루트 추가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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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투 멤버는 여전히 볼란테, 디나미스, 지하드의 악마, MEDIC-AI04.

이 멤버로 13번 전투까지 쭉 갈테니까, 설명을 듣고 싶다면 9번 전투 공략으로 가보세요.

 

 

그럼 이번 보스들을 설명해볼까요...뭐, 10번 전투는 그래도 쉬운 축에 속합니다. 대처만 알면 클리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쉬운 편이죠.

참고로 10번 전투도 4번 전투처럼 보스들을 한번에 죽여야 합니다. 누가 살아남았다면 다음 턴에 서로를 체력 3000 상태로 부활시키기 때문에...게다가 팀플레이를 한다는 점도 똑같습니다.

 

어째서인지 10번 전투에서는 필살기 카운트 다운이 뜨지 않습니다. '대비하라' 라는 메세지는 나오지만 항상 보스들 머리 위에 있던 필살기 카운트가 여기선 안 뜨더군요...보스가 이례적으로 3명이라 그런가?

 

 

알도는 우리가 이전의 경험해봤던 것처럼 딜을 못 넣는 딜러입니다...확률 놀음 스킬들 때문에 사실 알도의 공격들은 별 위협이 안 돼요. 오히려 아군일 때보다 약해진 느낌. 필살기를 뺀다면...

 

'五연풍참'은 지금까지의 전체 공격들을 생각해본다면 그냥 보스가 알아서 한 턴을 버려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아군일 때의 오연풍참은 안 맞아서 짜증났지만, 지금 보스가 되어 쓰는 오연풍참은 안 맞아서 고맙죠...

 

'침술'은 우리가 썼었던 것처럼 대미지를 받지 않는 버프입니다. 근데 보스가 되어서 후공으로 쓰다보니, 다음 턴에만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어서 아군일 때보다 약화된 스킬.


'푸른 명상' 필살기 사용 직전 턴에 사용합니다. 근데 원래 마력 지속 회복 스킬이었던 주제에 갑자기 공격력 +20% 버프로 변한...이것 때문에 다음 턴에 날아올 적 전체의 필살기가 무진장 세집니다. 참고로 버프가 한 턴짜리가 아니어서 필살기 다음 턴에 쓰는 스킬도 이 버프의 효과를 받습니다.

필살기는 알다시피 '도박의 참격'. 아군일 때도 4000이 넘는 딜을 넣는 짱 센 단일 대상 스킬이었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이전 턴에 푸른 명상으로 공격력을 올리고 써서 5000이 넘는 대미지를 주기도 합니다. 근데 어째서인지 지하드의 악마에게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지하드의 악마가 살아있다면 무조건적으로 지하드의 악마에게만 씁니다.

 

 

마리아는 원래의 사기성을 적이 되어서도 보여줍니다. 근데 바람에 흩날리는 잎은 내버려두고 도박의 일격만 주구장창 쓰는...그래서 더 무섭습니다.

 

'도박의 일격'. 볼란테도 가진 예능용 스킬이지만...마리아는 보스여서 사기의 영향 없이 계속 써대서, 한 두번은 맞습니다. 여전히 대미지는 7777로, 풀피인 볼란테가 아닌 이상 맞고 죽을 게 뻔한 무서운 공격...원래 도박의 일격이 사기를 70이나 써서 안 쓰는 스킬인데, 사기 제한이 없다면 이런 사기 스킬이 됩니다...

 

'사지 봉쇄'는 내성을 무시하고 한 턴 동안 마비를 주는 스킬...대미지는 낮지만 아군 하나 하나의 행동이 중요한 이상, 위협적인 스킬입니다.

 

필살기는 '돌풍을 막는 날갯짓'. 힐러이자 더블턴 캐릭터인 메딕 대상의 스킬입니다. 일단 메딕이 살아남았다면 무조건 메딕에게 사용합니다. 메딕의 더블턴을 해제하고 그 턴 동안 내성 무시의 마비를 줘서, 본래 필살기를 맞은 뒤 힐링이나 필살기로 수습해야 하는 힐러를 무력화 시킵니다. 메딕이 죽었다면 아무래도 볼란테, 디나미스, 지하드의 악마 순으로 살아있는 녀석에게 우선적으로 쓰는 듯 하네요.

 

 

스켑틱은 플라즈마 가속기와 전체 대상 스킬로 아군들을 괴롭힙니다. 특히나 필살기는 플라즈마 가속기의 공격력 뻥튀기와 알도의 푸른 명상 버프가 합쳐져서...

 

'Composition H6'는 아시다시피 전체에게 약 1300 대미지와 화상을 주는 스킬. 뭐, 별거 없습니다. 단순히 지속적으로 아군들의 체력을 깎는 스킬.

 

'스나이퍼 캔슬링'은 일단 무조건 볼란테에게 사용합니다. 만약 볼란테가 전신전령을 사용한다면, 다음 턴이 필살기 사용 직전 턴이나 필살기 사용 턴이 아닌 이상 무조건 선제공격으로 이걸 써서 공격력 버프를 지우고 약 1000 대미지를 줍니다. 즉, 이번 전투에서는 전신전령을 내세워 적들에게 딜을 주는 포지션인 볼란테가 상당히 약해진다는 것. 써봤자 다음 턴에 해제해 버리니까, 전신전령은 10번 전투에선 봉인해둬야 합니다.

 

'플라즈마 가속기'는 필살기 직전 턴에 사용하여 필살기의 대미지를 뻥튀기합니다. 누커인 스켑틱의 딜의 원천. 게다가 적 전체에게 대미지 반감 버프를 걸어서, 그 동안은 대미지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플라즈마 가속기의 대미지 반감 버프는 2턴 짜리로 줄었다는 게 다행...

 

필살기는 '트리플 데스 카운터'. 원래는 약 2400 대미지지만, 이전 턴에 알도의 푸른 명상과 자신의 플라즈마 가속기로 공격력이 증가되어서 약 5700의 대미지를 줍니다...그야말로 미친 대미지. 이걸 맞고 나면 아군 전체가 괴멸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하는 적들의 패턴을 간추린 겁니다. 잘 보니 다들 턴마다 행동이 정해져 있더군요...

 

1, 3턴- 알도 : 오연풍참, 마리아 : 도박의 일격, 스켑틱 : 컴포지션 H6 혹은 스나이퍼 캔슬링

 

2턴- 알도 : 침술, 마리아 : 사지 봉쇄, 스켑틱 : 컴포지션 H6 혹은 스나이퍼 캔슬링

 

4턴(필살기 사용 직전 턴)- 알도 : 푸른 명상, 마리아 : 도박의 일격, 스켑틱 : 플라즈마 가속기

 

5턴(필살기 사용 턴)- 알도 : 도박의 참격, 마리아 : 돌풍을 막는 날갯짓, 스켑틱 : 트리플 데스 카운터

 

 

필살기의 대책은 디나미스의 '사이렌'.

보통 필살기는 날아오기 전에 힐러나 서포터에게 플라즈마 배리어나 불멸 같은 것을 준 다음, 필살기 사용 턴에 수습시키는 것인데요. 10번전투에서는 마리아의 돌풍을 막는 날갯깃으로 인해 필살기 턴 동안 힐러인 메딕이 무력화 됩니다. 어쩌면 그 전에 이미 트리플 데스 카운터로 죽었거나...

그런데 이번 보스들의 필살기는 딜이 무지막지 하게 셉니다. 자칫 체력 관리가 안 되었다면 단체로 썰려나갈 것이 분명할 정도로...그래서 디나미스의 사이렌이 필요합니다.

필살기 사용 턴에 아군들이 죽을 것을 예상하고 필살기를 맞은 뒤 사이렌으로 곧바로 부활시키는 것. 보통 이런 전술은 메딕의 필살기로 했지만, 이번엔 필살기 턴에 메딕에게 마비가 걸리므로 곧바로 회생시키는 게 불가합니다. 따라서 필살기 직전 턴에 플라즈마 배리어나 불멸로 디나미스가 살 수 있도록 하고, 필살기 턴에 사이렌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행동 강령을 보죠!

 

1~3턴- 볼란테는 전신전령을 쓰지 않고 딜을 준다. 디나미스는 버프들로 아군들을 보조하고, 지하드의 악마는 불멸을 힐러에게 써가며 딜을 넣고, 메딕은 상황에 맞춰 힐링.

 

필살기 사용 턴- 디나미스에게 플라즈마 가드든 불멸이든 죽지 않도록 해준다.

 

필살기 턴- 디나미스의 사이렌 사용

 

이 정도 될까요. 너무 허술한가...

 

10번 전투는 그냥 1~7번 까지의 전투처럼 상황에 맞춰 딜 넣고 힐 하면 되는 전투입니다. 필살기도 대책만 알면 대응할 수 있고요. 그래서인지 개인적으로는 상향이 필요한 전투라고 생각됩니다.

 

 

10번 전투를 클리어하셨다면 거의 아모르 프로젝트의 막바지에 가까워지신 겁니다. 그리고 보스들은 더 세지고...아무튼 알도, 스켑틱, 마리아와 싸웠으니 다음에는...이 일의 범인이 나타나겠죠.

 

그럼 11번 전투를 기대하며...Coming soon.

 

 

(사실 제 허접한 설명보다 이 영상이 차라리 이해는 쉬울 것 같네요...것보다 제 실명이 유튜브에서 다 공개되는 걸 이제야 봐서, 채널을 바꾸고 영상을 전부 다시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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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저 2016.10.08 20:52
    '알도, 스켑틱, 마리아의 공격 대미지를 바꾸지 않고 있는 기술만 그대로 써서 전투를 만들어 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제작하긴 했는데, 역시 기본 대미지 자체가 적다보니 필살기 러쉬 빼고는 긴장감이 떨어지더라고요ㅠ 공격 대미지를 상향시키고 나머지 부분도 조정해야 될 것 같습니다. 완전판에 불살 루트는 없지만, 한 명이 더 죽는 추가 엔딩은 넣을 예정입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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