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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깡쨩입니다.

 

이제 절반 왔네요. 힘차게 떠나봅시다.

이번엔 7번 전투를 공략하겠군요. 아, 좋네요. 7은 행운의 숫자니까.

누가 알겠습니까. 여러분이 잭팟을 터뜨릴지...

 

언제나 스포일러는 주의! 그리고 무작정 공략부터 보지 마시고, 직접 도전해보세요! 게임은 그러라고 있는 거니까요!

저번에도 말했지만, 정말 못 깰 것 같으면 공략을 봐주세요.

 

 

 

 

 

 

 

캡처_2016_10_02_20_21_40_707.png

 

(7/13) '중화기급 인공지능'

 

에슈타이트 교수는 노동과 경쟁이 필요없어지는 세상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해왔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완성되면 그 높은 지능을 바탕으로 여러 획기적인 기술들을 개발해나가며 대부분의 노동을 대체할 수 있었고,

그렇게 노동할 필요가 없어진 세상에서 국가는 경제 구조를 개편하여,

만인이 충분한 양의 기본 소득을 일을 하지 않고도 평생 분배받으며 배고픔과 절망감 없이 풍족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 인공지능 기술은 삶을 꺼뜨리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캡처_2016_10_02_20_37_49_894.png

 

리벤져 (Revenger) HP 28000

사용 스킬

일렉트릭 드릴- 한 명에게 약 3000 대미지

지진파 유도- 전체에게 약 500x3 대미지

필살기 : 푸른 화염 방사- 전체에게 약 3600 대미지

홀수 번째 필살기 사용 직후 : EMP- 전체의 플라즈마 가속기 상태 해제 및, 5턴 동안 스켑틱의 플라즈마 가속기 봉인

짝수 번째 필살기 사용 직후 : 전력 공급- '양전자 가속기', '전자 가속기' 소생 및 완전 회복


전자 가속기 HP 8000

사용 스킬

전기 충격기- 2명에게 약 1000 대미지

맹독균 주사- 한 명에게 2턴 동안 맹독(매 턴 HP -30%) 부가

전자 가속- 리벤져가 필살기 쓸 때까지 공격력을 +50%


양전자 가속기 HP 6000

사용 스킬

전기 충격기- 2명에게 약 1000 대미지

양전자 감전- 한 명에게 한 턴 동안 마비(행동 불능) 부가

양전자 가속- 리벤져가 필살기 쓸 때까지 공격력을 +50%, 스나이퍼 캔슬링으로 해제 불가

 

 

익숙한 BGM이 흘러나옵니다. 바로 쯔꾸르 MV의 트레일러에 나왔던 음악, Battle2. 웅장했던 그 BGM이죠.

스타크래프트의 해병이 드릴이랑 화염방사기를 단 것 같은 모습의 보스가 나옵니다. 주변엔 가속기들이 드론인 것 마냥 떠있고요. 주변은 아무래도 폐허가 된 마을인가 보네요.

 

이름이 리벤져인 이유가 서쪽 나라에 대한 동쪽 나라의 복수라는 뜻인 건가...구원자나 리벤져나 언어만 다를 뿐 이름 짓는 센스는 똑같네요. 서로 싸워대는 두 국가지만 오히려 비슷한 점만 많은 것 같습니다. 극우나 극좌나 하는 짓은 똑같음.

 

근데 외래어 표기법 상, 리벤'져'가 아니라 리벤'저'라고 해야 맞는데...ㅈ,ㅉ,ㅊ에는 이중 모음을 붙일 수 없습니다.

--------------------------------------------------------------------------------------------------------------------------------------------------------

 

이번 전투 멤버는 스켑틱, 이데아, 아모르.

1번 전투 후 오랜만에 3명이서 전투를 하는 군요. 한 명이 빠진 만큼 할 일이 줄어서 편합니다.

캐릭터들은 이미 다 아는 애들이니 설명은 또다시 패스.

 

 

그럼 일단 주위의 드론(?)들부터 볼까요?

빨간색의 드론은 '전자 가속기', 파란색의 드론은 '양전자 가속기'입니다. 전자랑 양전자에 대해선 잘 모름...

 

일단 저 둘은 공통적으로 '전기 충격기'라는 랜덤 2명 대상에 약 1000 대미지를 주는 스킬을 씁니다...별로 안 아파요. 랜덤 대상 스킬이어서 한 명에게 몰아줄 수도 있다는 걸 빼면,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플라즈마 가속기가 걸려 있으면 그냥 간지러운 수준.

 

그리고 둘은 각자 다른 상태이상을 주는 스킬을 가졌어요.

'전자 가속기'는 '맹독균 주사'라는 상태이상 스킬을 씁니다. 아군 한 명에게 2턴 동안 맹독(매 턴 HP -30%)를 걸죠. 체력 깎이는 게 상당합니다.

'양전자 가속기'는 '양전자 감전'이라는 마비 스킬을 씁니다. 아군 한 명에게 다음 턴 동안 마비(행동 불능)을 주죠. 중요한 순간에 스켑틱에게 걸리면 짜증납니다.

 

필살기 카운트가 '2'가 되었을 때, 그 턴에 이 녀석들은 선제로(아군들의 행동보다 먼저) 보스에게 각각 '전자 가속'과 '양전자 가속'이라는 공격력 버프를 걸어줍니다. 전자 가속의 공격력 버프는 스켑틱의 '스나이퍼 캔슬링'으로 해제할 수 있지만...양전자 가속의 공격력 버프는 무슨 짓을 해도 캔슬이 안 됩니다! 즉 이 버프를 받는 순간 필살기의 대미지가 1.5배로 뻥튀기 된다는 것.

 

 

그 다음, 보스인 '리벤져 (Revenger)'. 이 녀석은 무식하게 공격 스킬 밖에 없어요.

 

'일렉트릭 드릴'은 한 명에게 약 3000 대미지를 줍니다. 꽤 세지만 플라즈마 가속기가 있는 이상, 그렇게 세지도 않아요. 플라즈마 가속기가 있는 이상...

 

'지진파 유도'는 허접한 전체 공격입니다. 약 500x3 대미지 밖에 안 돼요. 플라즈마 가속기가 걸려 있음 위협이 아닙니다.

 

필살기는 '푸른 화염 방사'. 일단 설명 상으로는 전체에게 3600 대미지를 주지만, 문제는 필살기 사용 2턴 전에 전자 가속과 양전자 가속이라는 공격력 버프를 쌍방으로 받는다는 것. 참고로 쯔꾸르 시스템 상, 똑같은 버프만 아니면 공격력 증가 버프는 중첩됩니다. 즉, 두 버프를 받은 필살기의 대미지는 약 8100(!!!). 물론 전자 가속 버프를 스나이퍼 캔슬링으로 해제하면 약 5400 대미지, 플라즈마 가속기 버프가 있다면 약 2700으로 대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필살기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리벤져가 홀수 번째 필살기를 쓴 뒤에는, 'EMP'라는 스킬로 아군 전체의 플라즈마 가속기 버프를 해제하고 5턴 동안 스켑틱의 플라즈마 가속기 스킬을 봉인합니다. 즉, 다음 필살기를 맞기 전까지는 플라즈마 가속기의 대미지 반감 없이 버텨야 한다는 것. 그리고 짝수 번째 필살기 뒤에는 '전력 공급'이라는 스킬로 전자 가속기와 양전자 가속기를 부활시키고 체력을 완전히 회복시킵니다. 그래서 잡몹들을 먼저 죽인 다음에 보스를 공략한다는 건 7번 전투에선 통하지 않아요. 궁극적으로는 보스가 제거 대상 1순위입니다.

 

따라서 이번 적들의 패턴을 정리하자면,

 

필살기 사용 2턴 전- 전자 가속 및 양전자 가속으로 보스의 공격력 증폭, 보스는 '모두를 노리고 있다.'라는 메세지로 필살기 예고.

 

필살기 사용 턴- 푸른 화염 방사 사용 및, EMP로 플라즈마 가속기 봉인 or 전력 공급으로 가속기들 부활

 

이렇습니다. (참고로 필살기를 준비하는 건지 필살기 사용 직전 턴에 보스는 아무 것도 안 해요. 이때 스나이퍼 캔슬링으로 버프 하나를 지워줘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홀수 번째 필살기는 스나이퍼 캔슬링 및 플라즈마 가속기로 대미지를 줄여서 대비, 짝수 번째 필살기는 양전자 가속기가 캔슬할 수 없는 '양전자 가속'을 걸기 전에 먼저 처리하고 스나이퍼 캔슬링으로 '전자 가속'을 해제한다.

 

게임 내에서 체력이 뒤에서 두번째인 양전자 가속기는 재빨리 처리하기 쉽습니다. 홀수 번째 필살기 뒤에는 필살기 카운트가 2가 되기 전에 딜을 집중시켜 양전자 가속기를 처리하고, 전자 가속은 스나이퍼 캔슬링으로 해제. 플라즈마 가속기도 없이 5000이 넘는 대미지의 필살기는 부담스러워요.

 

스켑틱에게 EMP가 걸려있지 않을 때는, 플라즈마 가속기로 대미지를 반감, 스켑틱의 공격력 증폭으로 보스를 뚜까패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이번 멤버들 특징 상, 딜 넣기가 힘든데 보스의 체력은 많아서 조금 시간이 걸릴 겁니다.

 

그럼 행동 강령을 간추리죠.

 

1턴- 스켑틱은 플라즈마 가속기, 이데아는 스켑틱에게 체력 포션이나 불멸, 아모르는 천사의 축복

 

2턴- 스켑틱은 엄청난 공격력으로 Composition H6, 이데아는 플레어로 보스에게 딜을 넣고 아모르는 역시 상황에 따라 행동.

 

3턴- 스켑틱은 플라즈마 가속기. 스나이퍼 캔슬링을 날리기 전에 공격력을 높이는 겁니다.

 

4턴- 보스에게 스나이퍼 캔슬링, 이데아는 아모르가 죽지 않도록 불멸을 걸어주고 아모르는 천사의 축복. 적어도 아군들의 체력이 3000은 넘어야 합니다.

 

5턴- 필살기를 쓸테니 아모르는 전체 치료를 씁시다.

 

이후- 상술한대로 EMP가 걸려있지 않으면 스켑틱은 플라즈마 가속기 써대면서 보스를 패고, 이데아는 불멸과 플레어로 딜과 보조를, 아모르는 언제나처럼 상황 봐서 힐링. EMP가 걸렸으면 신속히 양전자 가속기를 처리.

 

이 정도입니다. 기본적인 이론 밖에 없어요.

 

 

이걸로 7번 공략이 끝났습니다. 6번, 7번은 쉬운 편이어서 딱히 쓸 것도 못 찾겠네요. 아무래도 상향을 해주셔야...

그렇지만 쉬어가는 시간도 이제 끝입니다. 절반 정도 왔지만 지금까지는 시작에 불과했어요.

시작이 반이라고요? 아모르 프로젝트에선 절반이 시작일 뿐입니다.

 

그럼 아주 재미있는(정말임) 8번 전투를 기약하며...Coming soon.

 

 

(설명 잘 못하는 저의 설명을 이해하는 걸 돕는 클리어 영상. 보스가 곱게 안 죽고 전력 공급을 하고 죽어서 가속기들 없애느라 시간이 걸렸네요...근데 보스가 죽었을 때도 스켑틱의 플라즈마 가속기가 봉인되는 버그가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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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최저 2016.10.03 20:05
    아니 그런 버그가!? 수정하겠습니다.
    아마 얘 밸런싱은 적의 기본 공격력을 2배 정도로 늘리는 걸로 해야될 것 같네요. 1번과 2번 사이에 넣을 예정인 댐지 6000~8000 대인 미니보스로 실험해보니까 할만 하더라고요.
  • profile
    깡쨩 2016.10.03 20:49

    그외에도 스켑틱이 불멸 걸려서 체력이 0일 때, 플라즈마 가속기를 쓰면 체력 1로 오히려 회복(...)을 하더군요...

    제가 지금 공략들을 쓰면서 보스 러시를 해보니, 전체적으로 상향이나 하향해야할 점들이 조금씩 보이네요.
    공략을 끝까지 올리고나면, 한번 쪽지로 개인적인 건의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
    최저 2016.10.03 21:01
    넵!

  1. LightBall 화려하고 단순해서 스트레스가 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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