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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XP
장르 공포
제작자 종이맛쿠키
제작팀 x
모바일구동 PC전용
평가댓글 허용
게임실황 완전완전자유
게임제목 반전세계
간략설명 산속의 외딴 고성에서 일어나는 이야기.
모바일 최적화수준 불안정
제작구분 자기작품

Titles.jpg

 

 

첫 작품이라 연출 따위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많은 관심과 조언바랍니다. 태클 환영!!!

 

게임 자체는 완성을 했으나 아직 미약한 부분(미처 찾지 못한 버그 등)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제보 부탁드립니다.

 

 

모바일 버전 : http://indiside.com/index.php?mid=Completed_game&category=1283616&page=2&document_srl=1431032

모바일 버전을 PC로 플레이하시는 것은 크게 지장없습니다. 하지만 PC버전을 모바일로 플레이하시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시놉시스

서로 매우 친한 두 명의 아이가 있었다.

둘은 같은 학교를 졸업해 같은 학교로 진학했다.

둘은 산에 갔다가 오래된 성을 발견한다.

절벽 근처에서 한 명이 발을 헛디뎠고 절벽 밑으로 떨어질 위기에 처한다.

다른 한명은 그를 끝내 구해주지 않는다.

 

2년후, 살아남은 한 명은 동아리 친우들과 함께 그 고성 근처로 캠프를 간다.

그리고...

 

장르 : 공포(갑툭튀는 없으나 분위기가 섬뜩한 편). 퍼즐, 스릴, 어드밴쳐

 

인게임 장면 몇가지

미로.png

 

순찰.png

 

추격전.png

 

정원.png

 

체스판.png

 

 

엔딩은 크게 3가지로 노멀엔딩 1개, 진엔딩2개(?)입니다.

(배드엔딩의 경우, 존재는 하나 따로 세진 않습니다. 배드엔딩일시 게임오버 화면이 출력되며, 노멀엔딩과 진엔딩은 바로 타이틀 화면으로 나갑니다.)

진엔딩B 분기점 : 식당에서 특정 아이템을 입수하고 식사를 할 것.(식사 도중 선택지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잘못할 경우 아이템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엔딩으로 빠집니다.) 또한 정원 탈출 후 정원 관리인이 말한 아이템 두 개를 찾지 못하고 탈출할 시, 역시 일반엔딩으로 빠집니다.

진엔딩A 분기점 : 진엔딩B 진행 중 숨겨진 장소를 발견하고, 이벤트 해결

 

배드엔딩에 대하여

플레이어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어 별로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잘못된 선택지를 고를시 바로 배드엔딩을 보는 식이 아닌, 잘못된 선택지를 고른 후, 조금 더 플레이를 하다가 무조건 배드엔딩으로 빠지는 방식 채택)

확실히 앞에서의 노력이 아무 짝에도 쓸모없어지는 셈이니 안타깝긴 하지만, 저 나름대로 배드엔딩으로 빠지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해 이것저것 단서를 꽤 많이 뿌렸다고 생각하며, 제가 선택지 종류의 퍼즐을 풀 때, 저장 불러오기 신공으로 해결하려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터라, 그것의 예방책으로써 채택한 방법이니, 이 점은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2017/2/02-1차 수정

-SE 일부 수정

-오타 수정

-(추가)특정npc를 만난 뒤에도 병사가 그대로 남아있던 버그 수정.

 

2017/2/05-2차 수정

-SE 일부 수정(이제 모든 문의 SE가 통일됩니다.)

-오타 수정 및 대화 내용 중 어색했던 부분들 일부 수정.

-캐릭터와 npc간의 대화 이벤트 일부 수정(npc들의 방향 등)

-성 내 bgm(파일명 Nightmare), 시계 bgs(파일명 시계) 파일 형식을 wav에서 mp3로 변경.

-침실 청소 이벤트 중 수납장 위에 상자가 보이지 않던 버그 수정(우선도 문제로 보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A진엔딩 루트 진행 중 도끼로 유리창을 깰 수 있던(B진엔딩 루트) 버그 수정

 

2017/2/07-3차 수정

파일이 날아간 관계로 3차 수정은 없던 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2017/5/28-4차 수정

3차 수정 목록 일부(어색한 부분, 잘못된 이름 출력 따위의 오타 등)

병사들이 돌아다니는 복도에서 맵이동 위치가 잘못된 점(벽에 끼는 점) 수정

'또 다른 쪽지'가 정원 외에선 읽어지지 않던 버그 수정

 

 

2017/5/29-5차 대규모 수정

성 내 BGM 볼륨 감소

시계 소리 BGS 제거(원래 분위기 좀 으스스하게 해보려고 삽입했다가 괜히 시끄럽기만 해서 그냥 제거했습니다.)

오타 수정

미처 확인 못한 버그 수정(병사가 원래 의도한 패턴의 반대로 순찰을 돌던 버그, 진엔딩 루트일 시 정원 탈출 후 복도에서 대쉬가 가능하던 문제, 병사와 플레이어 사이에 벽이 있음에도 들키던 문제)

일부 부자연스러운 연출 및 대사 등 대거 수정

정원 관리인과의 대화 내용을 다듬었습니다.(대사 추가 및 정정)
진엔딩 루트로 갈아타기 위한 아이템(은 수저) 위치 표시(식당에 있으며, 식당은 콘라드의 시점으로 딱 한 번(식사할 때) 입장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망의 난이도 조절!

의욕 저하를 막기 위해 난이도를 하향했습니다.

  • 게일 - 다리를 제작할 때 나무판자가 몇 개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 해럴드 - 해당 없음
  • 리즈 - 시작 타이머40초->50초, 양초 획득 시 늘어나는 시간 소폭 증가.
  • 드라바드 - 납골당 추적전에서 무너지는 바닥을 제거하는 대신 해당 위치에 장애물 용도의 상자 생성, 납골당 파수꾼의 시작 위치를 감옥 안으로 옮김으로써 초반에 여유를 가지고 추적전이 가능합니다(플레이어와 NPC사이에 벽이 존재함).
  • 콘라드 - 해당 없음
  • 리키아 - 병사들의 패턴 대거 수정, 병사 일부 제거, 복도 맵 일부 수정. 병사의 패턴을 수정했기 때문에 이제 시야 너머의 병사에게 들키지 않을 겁니다(한번 지나왔던 길 제외). 이제 정원에 관련된 쪽지를 얻기 전엔 정원으로 가는 길목을 병사가 가로 막기 때문에 길을 못찾아 헤맬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정원 관리인의 방 안에 저장구간 생성. (6/29추가)정원 난이도 하향(이제 길을 잃을 경우 짤막한 문구가 하나 출력됩니다.)

 

복도, 확실히 어렵긴 하더군요. 제작할 때도 어렵긴 하다고 느꼈는데, 오랜만에 테스트해보니 확실히 어려운게 느껴집니다...

 

 

2017/6/27-6차 수정

리즈 시점 플레이 중 중간 세이브 구간에 입장했다가 다시 밖으로 나갈 시 벽에 끼어버리던 버그와 그 외 원활한 플레이를 위한 잡다한 것 수정.

콘라드 시점 플레이 중 복도에 화분이 한 개 추가됩니다.(금고 비밀번호 힌트를 보면 '복도의 화분'이라고 언급되어 있어서 방 안의 화분까지 계산하면 안되는데 정답은 방 안의 화분까지 세어버린 값인터라, 한개 추가합니다.)

진엔딩A(비밀의 방 루트) 최종 장면에 bgm을 삽입했습니다.

(6/28 추가)드라바드 시점 방 청소 문구 오류 수정(PC,모바일 공통)

 

 

 

버그 수정 전 게임을 플레이중이신 플레이어께선 재다운로드 후 세이브 파일을 옮겨 플레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

 

 

모바일 최적화를 어느정도 끝마쳤습니다.

모바일로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들께선 모바일 버전을 다운받아주세요(본문 위쪽 링크 참고)

 

 

 

 

 

 

출처 :

캐릭터 : http://www.geocities.jp/kurororo4/looseleaf/

SE,BGM : http://avangs.info

맵타일 : http://avangs.info

아이콘과 일부 오브젝트들 : http://avangs.info

타이틀 : 지인 제작

스토리, 연출 : 제작자 머릿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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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천무 2017.02.01 21:16
    카테고리가 선택되도록 고쳤습니다.
    두개 올리셨는데 하나는 남기고 하나는 지우셔도 될것 같습니다.
  • ?
    종이맛쿠키 2017.02.01 21:47
    처음에 임시저장을 눌렀는데 그거때문에 두번 올려진 것 같습니다. 하나 지웠습니다
  • ?
    10004 2017.02.02 01:57
    종이님 다리끊어진건 어떻게해야되요?그리고요 낡은문은어떻게열어요?
  • ?
    종이맛쿠키 2017.02.02 10:25

    해럴드 시점 얘기하시는 거 맞으신가요?
    처음 게일 시점에서 (그의 입장에서) 멀쩡했던 다리가 갑자기 끊어져 있었죠. 인위적으로 끊어진 것일 수도 있겠네요?
    낡은 문은 스토리를 조금 진행하시다가 막혔다고 생각되실 때 다시 가보세요.

     

    만약 게일시점을 얘기하시는 거라면 다리를 고치면 됩니다.

  • ?
    xorbss12@naver.com 2017.02.02 14:18
    그 멘탈 약한아이 플레이중 하인방 좌우대칭만들기에서
    왼쪽방에는 수납장 위에 상자가 없는데 오른쪽방 수납장 위에 상자를 올려야 클리어 되네요

    왼쪽방 수납장위 상자가 없어서 나중에 쓰는 템인가 보다 했는데
    오른쪽방 수납장 위에 상자를 올려야 하녀님이 만족하더군요.........
  • ?
    종이맛쿠키 2017.02.02 16:09
    확인해 봤지만 별 이상이 없었습니다...
    아마 수납장 색과 상자 색이 비슷해서 잘못 보신듯 합니다.(화면 색상까지 어두우니 더 구별하기 힘들겁니다.)
    감사합니다.
  • ?
    xorbss12@naver.com 2017.02.02 20:17
    재밌게 플레이 중인데 막히는 부분이 또 생겼네요
    정원 뚫은 뒤 ???를 만나고 나서 밑으로 내려가면 된다는데
    바로 오른쪽 맵에서 바로 앞에 서있는 경비병이 계속 지켜보고 있어서 그 이상 통과할 수 없는데 그쪽이 길이 아닌건가요?
    아니면 추가적으로 무언가를 해주어야하는건가요?
  • ?
    종이맛쿠키 2017.02.02 20:24
    아, 그쪽 부분을 막은 이유가 정원 이후 진행루트라 막은 건데, 원래는 '이쪽 방향이 아니다'라며 주인공이 스스로 가지 않도록 했었으나 뭔가 어색해서 나중에는 사라지지만 그 전까진 진행을 막기위해 병사를 배치한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제가 깜빡해서 사라지게 하는 작업을 하지 않은 듯 합니다.
    죄송합니다. 곧 수정하겠습니다.
  • ?
    xorbss12@naver.com 2017.02.02 21:36
    방금 엔딩봤습니다... 아마 노멀인것 같은데
    혹시 진엔딩 루트는 2층루트로 가야하는건가요? 버그픽스전에 제가 말한 경비병과 비슷한게 2층에도 있었거든요
    근데 픽스 후에도 그 경비병은 여전히 계속 지켜보더군요 ㅇㅅㅇ

    초반에 머리쓰는부분이랄까 편하게 진행하다가 막판엔 폭탄피하기 같은 민첩성을 요구해버리는 부분에선 포기할까 생각할 정도로 힘들었네요(제 손이 잭스라 실수도 많이 해버려서....)
    그래도 재밌게 했습니다
  • ?
    종이맛쿠키 2017.02.02 21:57
    플레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으셨다니 다행이네요.
    제작자 입장에선 좋은 부분보단 안좋은 부분,미흡한 부분만 보이고 떠올라서 걱정 많이 되거든요^^
    진엔딩으로 가는 힌트를 드리자면 우선 식당에서 숨겨진 아이템을 한개얻고 식사를 하셔야합니다.(식사 이벤트에서 특정 선택지를 선택시 그 아이템이 사용되며 진엔딩 루트로 갑니다.)
    진엔딩 2개다 위 루트를 타야되며 두 진엔딩의 분기점은 리키아 시점에서 나옵니다. 이건 직접 찾아보세요^^
    그리고 2층의 병사는 진엔딩루트에선 사라지지만 노멀루트의 경우 플레이에 크게 지장이 없어 냅둿습니다.
  • ?
    레몬 2017.02.03 11:27
    제작자님 저는 반전세계를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는 모바일 유저인데요.대시키를 누르면서 방향키를 눌러다가 떼면 방향키가 다른곳으로 눌러지거나 이동이 안되는 현상이 생겨 게임플레이에 문제가 생기고 있어요. 혹시 모바일로 플레이하면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건가요?
  • ?
    종이맛쿠키 2017.02.03 13:53
    플레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pc로 테스트해보면서 문의해주신 오류는 한번도 발견되지 않아 아무래도 네코플레이어 자체 오류인듯 합니다...
    (사실 네코플이 버그같은게 몇개 있거든요(소곤) 대표적으로 책장 같은것에 캐릭터 머리만 가려진다거나 일부 바닥타일이 보이지 않는다거나)
    현재 모바일로 하시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최적화가 덜 됐기 때문이죠.
    바닥 타일이 보이지 않아 길찾는게 힘들수도 있으며 본문에 써 있듯이 이벤트남용을 많이 해서 렉이 잦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파치리스 2017.03.21 12:56

    책 다 찾고 빠져나오면 게일한테 죽어서 무조건 게임오버만 뜸 여기서 뭘 어떻게 하라는건지...

  • ?
    종이맛쿠키 2017.03.26 13:19

    배드엔딩입니다...
    해독제를 잘못 투하한 경우 발생하는 엔딩이죠.
    해독제 투하 이전의 세이브파일이 있다면 거기서 다시 진행해 주세요.
    그동안 개강이며 뭐며 좀 많이 바빠서 이제야 댓글을 봤습니다. 죄송합니다

  • ?
    다다다 2017.05.31 06:31
    드라바드 납골당 추적전에서 파수꾼의 열쇠 얻고 나오려고 하면
    갑자기 장애물들이 생겨서 위로 가는 길이 다 막혀버리는데
    어떻게 하나요? 길이 있나요?
  • ?
    종이맛쿠키 2017.05.31 16:38
    우측으로 빙 돌아가시면 길이 하나 있습니다.(처음에 마스크를 얻었던 철조망 바로 앞)
  • ?
    다다다 2017.06.04 06:41
    감사합니다! 덕분에 지금 진엔딩 루트 진행 중이에요.
    지금 리키아가 거울 부수고 나가려고 하는데 초록 머리가 있어서 다른 곳으로 나가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실례지만 어디로 나가야 하나요?
  • ?
    종이맛쿠키 2017.06.04 10:11

    책의 내용을 떠올려보면 모든 건물이 다 이어졌다는 사실을 알겁니다.
    거울을 부셨다면 콘라드로 플레이할 떄의 장소에 있으실텐데, 드라바드를 플레이할 때의 장소로 이동해야합니다. 그쪽으로 나가시면 됩니다.
    허나, 나가기전에 아이템 두개를 찾아야되요. 게일하고 드라바드(또는 콘라드) 플레이 도중 반짝이는 것을 보았지만 필요없다는 문구와 함께 얻지 못했던 아이템이 각각 하나씩 있을텐데, 그걸 얻어야합니다.

    드라바드 때 놓친 아이템은 몰라도, 만약 게일(탑) 아이템(안경)을 챙기지 못하고 거기까지 가신 거라면... 유감스럽게도 병사가 돌아다니는 복도로 다시 돌아가야 할겁니다.

  • ?
    다다다 2017.06.06 06:34
    아 어딘지 알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콘라드와 드라바드가 연결된 곳에서 '열리지 않는다'라고 나오고, 병사가 있는 복도 지나고 게일이 있었던 탑 쪽으로 나오려 하면 '커다란 돌문이 굳게 닫혀있다'라고 나오네요
    실례지만 열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
    종이맛쿠키 2017.06.06 13:10 Files첨부 (4)

    말로 설명하기 복잡해서 사진을 첨부합니다.

    '열리지 않는다'가 1번 사진을 의미하신 거죠? 드라바드 플레이 도중 독안개 복도에서 나무상자를 바닥에 떨어트리는 이벤트가 있는데, 그 상자로 문을 가로막았다는 설정입니다. 그래서 열리지 않는거죠. 다른 방향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길은 2번 사진을 참고해주세요(문 맞은편 벽을 조사하라고 했던 방 중 하나) 게일이 있던 탑으로 가려면 병사 복도 맨 끝에 있는 돌문까지 가실필요가 없습니다. 3번 사진 우측에 방 하나가 있습니다. 그쪽으로 들어가시면 반짝이는 무언가가 있으니, 알아서 해결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노멀 루트 진행시 이 방은 평범한 저장구간이 됩니다. 진엔딩 진행시에만 특수 이벤트 생성) 탈출하는 위치는 4번 사진 참고해주세요.

    2번째 진엔딩에 관하여 힌트 하나 주자면 정원 규칙이 쓰인 쪽지를 얻었던 공간(알려지지 않은 공간)에서 주변 환경을 잘 살펴 숨겨진 문을 찾아야 합니다. 그 이후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참고로 숨겨진 문을 찾는 것은 노멀 엔딩에서도 가능하지만, 다른 진엔딩 분기점으로 빠지는 것은 진엔딩 진행중에만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
    다다다 2017.06.07 05:40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진엔딩 a를 봤습니다.
    죄송하지만 진엔딩 b에 관해서 말인데요
    그 알려지지 않은 공간이 체스 했었던 곳 맞나요?

    아니면 그 뒤에 병사(?) 하나 있었던 곳인가요?

    질문만 해서 죄송합니다

  • ?
    종이맛쿠키 2017.06.07 08:10
    체스 했던 곳 일대 전부를 의미입니다. 액자가 있고,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잠겨있음)이 있는 복도를 잘 조사해보세요.
    숨겨진 방을 하나 발견하고, 이벤트 완료시 열쇠를 하나 얻고 계단 아래로 내려가서 어딘가에 말을 거는 것으로 숨겨진 특수 이벤트를 하나 봐야합니다. 그때부터 노선을 갈아탑니다.
  • ?
    다다다 2017.06.07 16:45
    정말 감사하고 죄송한데,
    그 숨겨진 방 발견 후 이벤트 발동하려면 특수한 조건이 필요하나요?
    이것저것 다 조사해도 아무 일도 안 생겨서요...
  • ?
    종이맛쿠키 2017.06.07 18:11
    숨겨진 방에서 책의 내용을 전부 읽고 밖으로 나가면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열쇠를 이용해 계단 아래로 내려간 후 무덤에 말을 거는 것으로 이벤트 발생, 다른 진엔딩 루트로 갈아타게 됩니다.(무덤에 말을 거는 것은 노멀엔딩에서는 불가능하며, 무덤을 위로 향하여 말을 걸어야 합니다.)
  • ?
    다다다 2017.06.07 22:21
    친절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그 책을 읽으려고 하면 '알 수 없는 내용의 책이다'라는 말만 나와서요
  • ?
    종이맛쿠키 2017.06.07 23:54
    정원에 갔다온 이후에는 '알 수 없는 내용의 책이다'라는 말만 나오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정원에 가기전 세이브 파일이 있다면 그 파일을 이용해주세요.
  • ?
    다다다 2017.06.08 05:36
    아...가장 옛날 게 정원 클리어하고 정원 관리인이랑 만나기 직전 때 세이브네요...
  • ?
    2017.06.19 05:09
    정원 미로에서 막혔는데 공략없나요 ㅠㅠ..
  • ?
    종이맛쿠키 2017.06.19 18:23

    쪽지 두 개를 모두 획득하셨다면 많이 어렵지만 할 수 있을겁니다.
    이 말 밖에 해줄 수 없군요. 죄송합니다.
    팁을 주자면, 메모를 하면서 플레이하는 것도 꽤 도움이 되실테고, 주의사항에도 나와있지만 모든 방향은 캐릭터의 입장에서 봐야합니다.(이것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어려워하시더군요.)

  • ?
    최성남 2017.07.08 12:20

    이 암호 숲에서 나오지 못했어요. 1번 갈림길 전진에 2번 십자 모양 왼쪽으로. 3번 T모양으로 오, 왼, 오, 왼 반복. 4번 ㅏ모양 직진. 5번 ㅓ모양 왼쪽으로 간다는데요? 어떻께 숲에서 빠져나올지 잘 몰라서...

  • ?
    종이맛쿠키 2017.07.08 19:33

    쪽지가 한 개 더 있습니다. 그 쪽지를 보시면 '막다른 길이 나올 경우 뒤로 돌아서 벽이 나올 때까지 갈림길 전부 무시하고 그대로 직진'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것까지 고려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정원에 진입하려면 쪽지 두 개 모두 소유해야 하니 인벤토리를 살펴보시면 아마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모든 방향은 캐릭터의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예시 : 십자 갈림길에서 주인공이 아래를 향하고 있을 경우(위의 사진 같은 상황) 캐릭터의 입장에서 왼쪽, 유저의 입장에서 오른쪽으로 꺾어야 합니다.)

  • ?
    최성남 2017.07.09 11:16
    오른쪽, 오른쪽, 아래, 오른쪽, 왼쪽, 아래, 왼쪽, 오른쪽, 왼쪽, 왼쪽, 오른쪽, 아래, 오른쪽 1바퀴 돌아온 뒤 왼쪽, 아래, 오른쪽, 오른쪽, 위, 아래, 오른쪽, 아래, 위, 왼쪽과 오른쪽 막다른 길 그리고 아래, 오른쪽, 아래, 위, 왼쪽, 왼쪽, 아래, 아래, 위, 왼쪽, 오른쪽, 위, 아래, 아래, 왼쪽, 왼쪽, 아래. 다 맞는데 한 가지만 틀렸어요? 아니면 한 가지만 빠졌어요?
  • ?
    종이맛쿠키 2017.07.09 13:35

    일단 난이도에 대해 먼저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꾸벅)
    '왼쪽과 오른쪽 막다른 길 그리고 아래' 다음 부분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아래로 내려오시면 ㅓ길(유저입장 ㅏ)에서 왼쪽(유저입장 오른쪽)으로 가고 ㅏ길(유저 ㅜ)에서 직진합니다. T길(유저 ㅓ)에서 왼쪽(유저 위)으로 가면 십자길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으로 가면 1바퀴 도는 구간이 한 번 더 나옵니다(이전과 차이점이라면 이번에는 외길이 아닌 갈림길(T)로 나옵니다)
    만약 한바퀴 더 도는 구간을 마주치지 못했더라면 어디선가 잘못된 겁니다.('위, 아래, 오른쪽, 아래, 위, 왼쪽과 오른쪽 막다른 길 그리고 아래' 에서 위, 아래, 오른쪽 다음의 '아래'를 이해 못했습니다. 그 다음 나오는 위, 왼쪽~은 이해했고요. 만약 잘못됬더라면 여기서 잘못된 듯하네요. 혹시 막다른 길을 마주하신 후 벽이 나올때까지 직진하지 않고 갈림길로 들어선 것은 아니신지?)
    참고로 벽이 시야에 들어왔다고 바로 후진하거나 하시진 마시고, 벽을 확실히 찍고 되돌아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숨겨진 발판을 밟아야 정상 진행이 되는 구조라서 길을 안다고 대충 확인하고 움직이다간 트리거를 건들지 않을 수도 있어서요. 반대로 실수로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했을 땐 역시 트리거를 잘못건드려서 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으니 천천히, 신중하게 움직이는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
    종이맛쿠키 2017.07.09 15:44
    아, 혹시나 싶어 알립니다.
    6/29일 경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면서 정원 난이도를 하향했습니다. 길을 잃으면 짤막한 문구가 출력되도록요. 만약 이전 버전을 이용중이시라면 세이브 파일을 백업한 후 새로 다운로드, 옮겨서 플레이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길을 잃는 즉시 바로 어디서 잘못됬는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 ?
    다다다 2018.04.15 06:52
    오랜만에 게임 다시 하려는데 오타가 있네요
    리키아 시점 처음 시작할 때 못 가는 방향으로 가면 바로 나오는, 방 하나 짜리 건물 있잖아요?
    거기에 있는 일기에
    9페이지(?)에 "알려고 하지도 말고 관심을 갔지도 말고,"가 아니라 "관심을 갖지도 말고"입니다.
    수정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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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다다 2018.04.15 08:41
    진엔딩 B까지 봤습니다. 좀 허무하네요...그래도 재미있게 했습니다.
    10달 동안 이 게임에 한이 맺혔었는데 이제 다 풀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재밌는 게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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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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