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플(쯔꾸르)

[xp]반전세계 모바일 버전 (10/26)난이도 소폭 하향

by 종이맛쿠키 posted Jun 2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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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XP
장르 RPG
제작자 종이맛쿠키
제작팀 x
모바일구동 PC/모바일전부가능
평가댓글 허용
게임실황 완전완전자유
게임제목 반전세계
간략설명 산속의 외딴 고성에서 일어나는 이야기.
모바일 최적화수준 안정적
제작구분 자기작품

Titles.jpg

 

 

장르 : 공포(갑툭튀는 없으나 분위기가 섬뜩한 편). 퍼즐, 스릴, 어드밴쳐

 

 

 

반전세계 모바일 최적화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모바일 특유의 문제(플래쉬, 포그, 타이머가 이미지에 가려지는 것 등) 대다수 비슷하게 구현했습니다.

플래쉬와 타이머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구현하였고, 포그는 그냥 색조만 바꾸는 식으로 임시로 해결했습니다.

포그 문제는 조만간 업데이트해주신다고 하시니, 그때가 되면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어찌됐든 포그 문제는 완벽하게 대처하지 못한 셈이라서, 결국 PC버전, 모바일 버전 따로 게시물을 올립니다.

(한 게시물에 두 파일을 첨부하면 헷갈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고 해서, 그냥 별개의 게임이라 생각하고 게시물을 두 개 올림. 실제로도 대쉬 따위에서 PC버전과 약간의 차이가 존재함. 관련된 것은 후술.)

 

 

 

 

 

미처 찾지 못한 자잘한 버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조언바랍니다.

 

 

 

 

 

엔딩은 크게 3가지로 노멀엔딩 1개, 진엔딩2개(?)입니다.

(배드엔딩의 경우, 존재는 하나 따로 세진 않습니다. 배드엔딩일시 게임오버 화면이 출력되며, 노멀엔딩과 진엔딩은 바로 타이틀 화면으로 나갑니다.)

진엔딩B 분기점 : 식당에서 특정 아이템을 입수하고 식사를 할 것.(식사 도중 선택지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잘못할 경우 아이템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엔딩으로 빠집니다.) 또한 정원 탈출 후 정원 관리인이 말한 아이템 두 개를 찾지 못하고 탈출할 시, 역시 일반엔딩으로 빠집니다.

진엔딩A 분기점 : 진엔딩B 진행 중 숨겨진 장소를 발견하고, 이벤트 해결

 

배드엔딩에 대하여

플레이어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어 별로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잘못된 선택지를 고를시 바로 배드엔딩을 보는 식이 아닌, 잘못된 선택지를 고른 후, 조금 더 플레이를 하다가 무조건 배드엔딩으로 빠지는 방식 채택)

확실히 앞에서의 노력이 아무 짝에도 쓸모없어지는 셈이니 안타깝긴 하지만, 저 나름대로 배드엔딩으로 빠지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해 이것저것 단서를 꽤 많이 뿌렸다고 생각하며, 제가 선택지 종류의 퍼즐을 풀 때, 저장 불러오기 신공으로 해결하려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터라, 그것의 예방책으로써 채택한 방법이니, 이 점은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PC 버전 : http://indiside.com/index.php?mid=Completed_game&category=1295247&page=2&document_srl=1410330

모바일 버전을 PC로 플레이하시는 것은 크게 지장없습니다. 하지만 PC버전을 모바일로 플레이하시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모바일 버전과 PC의 차이

1. 대쉬 스타일 변경

PC :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이동속도 증가

모바일 : 온/오프로 변경. shift를 누를 시 대쉬 사용 여부를 물어보는 선택창이 출력. 취소버튼(x, esc) 시 오프로 설정.

※주의사항 : 커먼 이벤트를 이용했기 때문에 맵 상의 이벤트 앞에서 shift를 눌러 대쉬 온/오프 여부를 선택 시, 선택이 끝나자마자 바로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숙지해서 불이익이 없길 바랍니다.

 

2. 플래쉬 구현

PC : xp자체에 내장된 플래쉬 시스템을 이용

모바일 : 검은 사진을 띄우고 색조를 변경하는 식으로 구현(일부 플래쉬는 단순 색조 변경으로 구현하였습니다.)

 

3. 포그

PC : xp자체에 내장된 포그 시스템을 이용

모바일 : 구현 실패. 색조 변경으로 임시적인 해결.

 

4. 타이머

PC : 이미지 위에 타이머가 출력됨

모바일 : 이미지가 타이머를 가려버림. 숫자 이미지를 여러개 구해놓은 후 남은 시간에 따라 적절히 이미지를 띄워놓는 식으로 구현.(기존의 타이머는 투명처리)

 

5. 시야 및 체력 수치 이미지 변경

모바일 버전을 위해 시야 및 체력 이미지를 새로 제작했습니다. 이미지의 비율에 손을 댔던(PC에서 인식하는 이미지 비율과 모바일에서 인식하는 이미지 비율이 다름) PC버전과 달리 화면에 딱 맞는 이미지 규격을 사용했기 때문에 모바일, PC가리지 않고 전부 호환됩니다. 즉, 모바일 버전을 PC로 플레이하는 것은 문제없으나, PC버전을 모바일로 플레이하는 것은 문제 많습니다.

 

6. 일부 맵 난이도 하향

모바일로 플레이 시 아무래도 컨트롤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PC버전이면 몰라도 모바일에선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 부분의 난이도를 하향했습니다.

ex)납골당의 파수꾼 이동속도 감소

 

7. 그 외 여러가지

 

 

조작키

방향키 : 움직이기

Enter : 확인

Escape : 취소

Shift : 대쉬


※다른 쯔꾸르 기반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유저라면 조작키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apk처리된 게임 포함)※

키 설정법

Screenshot_20170627-134928.png

네코 RPGXP 어플에 접속 후 오른쪽 상단의 스패너 모양 아이콘 클릭

 

Screenshot_20170627-134937.png

스크롤를 내리다보면 Key1~key4까지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12

34    <-키 번호에 해당하는 실제 키 위치

 

 

 

 2017/6/28-1차 수정

드라바드 시점 방 청소 문구 오류 수정(PC,모바일 공통)

 

2017/6/29-2차 수정

대쉬 관련된 일부 오류 수정

정원 난이도 하향(이제 길을 잃을 경우 짤막한 문구가 하나 출력됩니다.)

 

2017/10/26-3차 수정

시야 범위 소폭 증가(256*256 -> 288*288)

범위가 넓어지면서 납골당에서 벽 하나 사이에 두고 대치하는 파수꾼이 시야 안에 확실하게 들어옵니다.

 

 

 

수정 전 게임을 플레이중이신 플레이어께선 재다운로드 후 세이브 파일을 옮겨 플레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출처 :

캐릭터 : http://www.geocities.jp/kurororo4/looseleaf/Viewer

SE,BGM : http://avangs.infoViewer

맵타일 : http://avangs.infoViewer

아이콘과 일부 오브젝트들 : http://avangs.infoViewer

타이틀 : 지인 제작

스토리, 연출 : 제작자 머릿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