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도가 "게임 효과음"을 전문적으로 다루면 어떨까요?

by Roam posted Jul 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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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기의 고전게임 블로그는 개인블로그인데도 불구하고 고전게임 하나는 확실하게 마련해뒀기 때문에

방문자가 엄청납니다.

에뮬크래쉬 또한 에뮬하나는 확실하게 해놔서 사이트가 10년넘게 유지될 수 있었죠

창도도 최소한 우리나라에서만큼 특출나다 할 수 있을 정도로 다루고 있는 뭔가가 있어야 하는데

과거엔 알만툴이 창도에서 그런 콘텐츠였지만, 지금은 알만툴을 필요로 하는 사람 자체가 적어져서 문제가 있습니다

 

"게임공략"과 "게임효과음" 을 창도에서 다루면 어떨지 생각해봤는데

공략은 기존 웹진(게임메카나 게임조선, 인벤 등)이 너무 강력하고, 개인블로그 공략도 흥하기 때문에

게임 효과음이 어떨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게임들에 사용된 효과음 파일을 업로드하여

카테고리(동물소리, 실내소리, 무기음, 환경음, 타격음, 감정표현 등등)를 세분화하고

사이트에서 바로 재생하여 들어볼 수 있게 하는 것 어떨까요?

비로그인 접속자는 듣기만 가능하도록 하고, 로그인 접속자는 다운로드도 가능하도록요

 

<강점>

- 현재 창도회원들은 고전 PC게임에 비교적 박식한 편이고, 파일추출이 가능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기회>

- 현재 게임 효과음을 주문제작 하는 회사는 여럿 있지만

아마추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효과음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사실상 없습니다.

 

- 효과음은 아마추어 레벨에선 자작하여 쓰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추어들의 게임제작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게임 뿐만 아니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도 필요하기 때문에

약간의 유명세만 타면 많은 아마추어 게임/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필수적으로 다녀가는 사이트가 될 겁니다.

 

 

<약점>

현재 사이트 활성회원 숫자가 너무 적습니다.

 

<위협>

- 저작권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전게임들의 효과음은 비영리적 용도로 사이트에 올라온다면 딱히 태클이 생기진 않겠지만

최근 게임들의 효과음을 추출하여 올리면 법적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작권 범위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 트래픽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이 사이트에서 효과음을 받아간 사람들은, 사이트를 널리 알리는 대신

효과음을 자기들끼리 서로서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대충 해결책을 짚어보자면,

효과음을 업로드 할 땐,

사이트 홍보차원에서 파일에 사이트 출처가 적힌 메모장 파일을 함께 묶어 압축하여 업로드합니다.

번거로운 일이 되겠지만, 효과음 안엔 사이트 주소를 넣을 방법이 없으니...

 

또 효과음만 퍼가고 활동을 안하는 걸 방지하고자

미디사이트인 미딕스(http://www.midiex.net/) 처럼 포인트 제도를 이용하여

효과음을 업로드하면 포인트가 올라가고, 효과음을 다운하려면 포인트를 지불해야 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최초가입자에겐 효과음 몇 개 정도는 그냥 다운받을 수 있도록 포인트를 제공해줘야겠죠.

 

관건은 효과음을 찾으러 온 아마추어 개발자들이

자연스럽게 이 사이트에서 게임개발에 대해 담론하는 분위기를 형성시켜야 되는데

그거까진 저도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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