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가가 던질 법한 질문들 (2) - 마르크스주의 비평가

by 윤주[尹主] posted Jul 24,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문학작품이 (의도가 있든 없든지 간에)자본주의적, 제국주의적, 계급차별적 가치들을 강화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그 작품은 자본주의적, 제국주의적, 계급차별적 의제를 지녔다고 할 수 있으며, 비평가의 임무는 그러한 면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2. 해당 문학작품이 자본주의, 제국주의, 계급차별주의 등에 대한 비판으로 읽힐 수 있는가? 다시 말해, 해당 작품은 어떤 방법으로(억압적 이데올로기들을 포함한) 억압적인 사회경제적 권력을 들추어내고, 우리로 하여금 이를 비판하도록 유도하는가?


 3. 문학작품이 마르크스주의의 의제들을 지지하는 한편으로, (아마도 의도와는 무관하게) 자본주의적, 제국주의적, 계급차별적 의제들도 지지하는가? 바꾸어 말하면, 이데올로기적 대립 양상을 띠는가?


 4. (의도가 있든 없든지 간에) 문학작품은 그것이 발표된 시대나 그 배경이 되는 시대의 사회경제적 조건들을 어떻게 반영하는가? 그리고 그러한 조건들은 계급투쟁의 역사와 관련하여 무엇을 드러내는가?


 5. 문학작품은 어떻게 조직화된 종교에 대한 비판으로 읽힐 수 있는가? 즉, 작품 안에서 종교가 어떤 식으로 등장인물(들)이 사회경제적 억압을 깨닫지 못하도록, 그리고 이에 저항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가?


Articles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