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716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절이 많은 문장을 피하라


【예문】

나는 오늘 회사 근처의 개점한 지 얼마 안 되는 음악이 좋은 물망초라는 이름의 다방에서 송 양을 김 군에게 소개했다.

【진단】

주어와 서술어의 거리가 동떨어져 있습니다. ‘다방’에 걸리는 수식어가 쓸데없이 길어졌습니다. ‘물방초라는 이름의 다방’도 ‘물망초 다방’으로 하면 간단해집니다. 두 개의 월(文)로 끊으면 더욱 홀가분해집니다.

【고침】

나는 오늘 회사 근처의 물망초 다방에서 송 양을 김 군에게 소개했다. 개점한 지 얼마 안 되는 물망초 다방은 음악이 좋기로 소문나 있다.


【예문】

그 아이들은 공통적으로 가난한 가정에 속하며, 또 아이들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너무 적다.

【진단】

다음과 같이 고치면 명확해집니다.

【고침】

① 그 아이들에게 공통적인 것은 가난한 가정에 속하며, 또 아이들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적다는 사실이다.

② 그 아이들에게는 두 가지의 공통점이 있다. 하나는 가난한 가정, 다른 하나는 그들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적다는 사실이다.


【예문】

나는 고양이인데, 아직 이름도 없으며, 어디서 생겨났는지도 생각이 나지 않지만, 어쨌든 어두컴컴하고 축축한 데서, 야옹야옹 울고 있었던 것만은 기억하고 있는데, 여기서 나는 사람을 처음 보았다.

【진단】

절(節)이 참 많은 글입니다. 한 월(文)로 한 단락을 이루었습니다. 이 글을 다음과 같이 고치면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고침】

나는 고양이다. 이름은 아직 없다. 어디서 생겨났는지 생각이 안 난다. 어두컴컴하고 축축한 데서 야옹야옹 울고 있었던 것만은 기억하고 있다. 나는 여기서 처음 사람을 보았다.


위의 예들에서 보듯이 호흡을 짧게 가지고 가는 문장이 읽기도 편하고, 의미전달도 정확해집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해 두세요.

?

  1. 특별한 게임제작 특강! '게임제작, 어렵지 않아요!'

    Date2015.10.28 By수퍼말이오 Views380 Votes0
    Read More
  2. 현재 대중화된 툴들의 장/단점을 비교해 봤다.

    Date2015.11.12 ByRPG란무엇인가? Views390 Votes0
    Read More
  3. 비평가들이 던질 법한 질문들 - 개괄

    Date2012.10.16 By윤주[尹主] Views499 Votes1
    Read More
  4. 글을 쓸 때 가장 신경 쓰는 네 가지

    Date2012.08.06 Byyarsas Views525 Votes0
    Read More
  5. [비평] 우연히 스친 밤

    Date2012.08.08 By다시 Views536 Votes1
    Read More
  6. 스테디셀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by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

    Date2012.10.15 By윤주[尹主] Views537 Votes1
    Read More
  7. [비평]죄의 이유

    Date2012.06.29 By다시 Views565 Votes2
    Read More
  8. 비평가가 던질 법한 질문들(1) - 정신분석 비평가

    Date2012.07.23 By윤주[尹主] Views578 Votes0
    Read More
  9. 비평가가 던질 법한 질문들 (2) - 마르크스주의 비평가

    Date2012.07.24 By윤주[尹主] Views582 Votes0
    Read More
  10. 한번 친구는 비평

    Date2012.07.12 BySinJ-★ Views583 Votes2
    Read More
  11. '비평이란 무엇인가?', <비평 이론의 모든 것> 中

    Date2012.07.15 By윤주[尹主] Views609 Votes0
    Read More
  12. 제3회 NHN 게임 문학상

    Date2012.06.16 Byidtptkd Views621 Votes0
    Read More
  13. 어느 다음 카페의 연재란 관리...

    Date2012.05.02 By윤주[尹主] Views646 Votes0
    Read More
  14. 라이트노벨이란? - 아즈마 히로키,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2)

    Date2012.05.12 By윤주[尹主] Views655 Votes0
    Read More
  15. 병든 문장의 진단과 치료③

    Date2011.01.09 By乾天HaNeuL Views662 Votes0
    Read More
  16. 제7회 디지털 작가상

    Date2012.06.19 Byidtptkd Views667 Votes0
    Read More
  17. 수필과 친해지기- 1. 짧지만 깊은 수필. 그것의 매력

    Date2011.01.03 ByYes-Man Views677 Votes1
    Read More
  18. C#의 기본 - 빛이 있으라

    Date2015.04.13 By맛난호빵 Views693 Votes0
    Read More
  19. 2012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Date2012.05.13 By乾天HaNeuL Views707 Votes0
    Read More
  20. 병든 문장의 진단과 치료④

    Date2011.01.09 By乾天HaNeuL Views716 Votes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Next
/ 7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