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기타
2008.12.16 04:07

[잡담] ONE's SCRIPT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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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프입니다.

 

 

예전에 제가 개발했던 ONE(OdiN Engine)에 탑재되어있는 ODS에 대해 소개를 시작할까합니다.

 

ODin Script를 줄여 만든 ODS는 텍스트파일을 ODS로 확장자만 변경한 파일로, 메모장으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보통 Txt 파일에 코드를 적어넣으면, 이 코드를 가지고 최적화된 ODS 파일(텍스트 파일이 아닌 실제 프로그램과 유사한 파일)을 생성 하는 컴파일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임시로 텍스트 파일을 에뮬레이션 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ODS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ONE은 ODS를 실제 프로그램과 같이 구동하는 모듈을 개발하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ODS를 단지 에뮬레이션 하는 것을 넘어 DirectX의 기능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처리를 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ODS를 사용할 수 있다면 DirectX의 기능들을 간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가집니다.

 

ODS의 각종 OBJ 데이터를 이용해 음악, 3D모델, 글자표시, 그림 등의 여러 멀티미디어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고, 기본적으로 3D 환경을 지원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속도는 게임프로그램과 비슷할 정도로 고속처리가 가능합니다.

 

ONE을 C언어와 사용할 경우 기본적으로 최고의 스펙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최적화된 ODS는 더 쉽게, 높은 성능을 끌어내기에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BETA2버전 이후로는 군입대 문제로 엔진 개선을 못하고 있으나, 이후 최적화문제나, SCRIPT 컴파일러, 컨텐츠 제작을 위한 여러 유틸리티를 추가 배포하고, 여러가지 미디어 포멧들과 자체포멧 지원 등을 통해 상업적인 프로그램도 개발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곳에는 현재까지 개발이 완료된 ONE의 ODS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강의할 생각입니다. 혹시나 게시판의 연속도배 제한기능 때문에 글이 이어지지 않는 경우라도, http://zeprod.org/prod_mini_lecture.htm?cartegory=prod_mini_lecture 에서 계속 연재할 생각이므로 자주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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