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기타

화면 좌표의 이해와 활용

by CC(虎) posted Aug 1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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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좌표의 성질

 

캐릭터가 상으로 이동할때 Y 값이 -16 된다

캐릭터가 하로 이동할때 Y 값이 +16 된다

캐릭터가 좌로 이동할때 X 값이 -16 된다

캐릭터가 우로 이동할때 X 값이 +16 된다

맵좌표와는 달리 상대적인 것이어서 주인공의 위치 또는 이벤트로 스크롤한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화면 좌표의 활용

 

화면 좌표는 사실 맵좌표 또는 그림 좌표처럼 값이 1씩 증감하는것이 아닌 16씩 증감하기 때문에 사실상을 쓸모가 없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래도 있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바로 툴러의 도리.

 

예를 들어서 화면에 보이는 적들을 공격할 때:

 

조건분기: 적 X 좌표 0이상

  조건분기: 적 X 좌표 320이하

    조건분기: 적 Y좌표 0이상

      조건분기: 적 Y 좌표 240이하

        스위치: 공격 ON

 

공격이라는 스위치를 켜면 몬스터가 공격당하게 해주면 화면 안의 적들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또 캐릭터에 그림을 겹쳐서 따라 움직이게 할 때

 

먼저 그림 X좌표, 화면 X좌표의 차와 그림 Y좌표, 화면 Y좌표의 차를 구한 뒤

 

변수의 조작: 대입, 화면 X좌표

변수의 조작: 가산, (그림과 화면 좌표의 차)

 

변수의 조작: 대입, 화면 Y좌표

변수의 조작: 가산, (그림과 화면 좌표의 차)

 

그림의 이동

 

이렇게 해주면 겹치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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