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칩셋의 우선순위 한계를 극복하자!!!

by 책벌레공상가 posted Jul 0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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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200X에서도 적용되는 상황입니다만, 편의상 RPG XP로 설명할께요.

※강의에서 사용된 모든 그림들은 절대로 합성이 아님을 밝혀 드립니다.

 

 

칩셋을 작성하다 보면 이런 경우 때문에 짜증이 나시는 경우가 있으실 거에요.

저도 그런 경험이 있었으니까요~

 

 

칩셋 겹침.

머리만 좋은 멍청한 CPU가 쌀가마니(?)의 위부분과 아래 부분이 이어져 있다는 것을 인식 못하고,

아래 부분은 땅바닥에 붙어있고 위 부분은 허공에 떠 있는 듯이 그려져 있죠.

 

이런이런 --;

꽤 난감한 상황이군요.

 

이럴때 해결 방법이라면.....

음.....투명한 케릭터로 아예 쌀가마니 근처에도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든가,

맵칩을 뜯어 고쳐서 어떻게든 해결해 본다든가...(본인의 경우)

-하지만 첫번째 그림과 같은 장면을 연출해 낼 수가 없는 문제가!!!

아니면, 그냥.....게이머들에게

[사소한 그래픽 버그 따위는 그냥 넘어가시길~]하며 배째라던가......(돌 날라옵니다)

 

 

하지만~!

여기에 해결 방법이 있어요.

그건 바로.....

 

 

자, 화면대로 잘 따라해 주세요.

 

 

 

일단은 레이어2 단계에서 맵편집합니다.

 

우선 쌀가마니를 만들 때, 땅바닥에 붙어있는 밑부분만 그리고 윗부분은 그리지 마세요.

왼쪽 말고! 오른쪽 처럼!

 

 

 

다 됬나요?

그럼 이벤트 편집 모드에서 쌀가마니 윗부분의 왼쪽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이벤트를 만드세요.

 

 

 

그리고 그래픽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Tileset)을 선택해 준 다음에 쌀가마니 윗부분 그래픽을 더블 클릭!

 

이런 방식으로 오른쪽 윗부분도 이벤트를 만드세요.

 

 

 

 

일단 이렇게 되면 OK!

 

이제 테스트 플레이에 들어가 보자고요~!!!

 

 

 

 

 

와아~!!! 대 성공!!!

 

 

자 그러면......

 

 

[오늘의 과제]

 

 

 

 

오늘 배운것을 응용해서 이런 식으로 주인공이 침대 주위에 있어도 그래픽 상으로 아무런 문제 없이,

주인공이 침대에 들어갈 수도 있는 침대를 만들어 보세요~!!!

 

 

어렵긴 하지만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과제를 제출해서 학점을.....[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