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4회 인디사이드 게임제작 대회의 수상작을 발표하겠습니다.
이번에 출품해주신 여러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말씀 올립니다.
금번 대회의 총 상금은 130만원 입니다.
각 등위별 상금은.
-대상(1작품) : 39만원 + 상패지급
-금상(2작품) : 각13만원
-특별상(네코플레이어상)(1작품) : 13만원
-동상(4작품) : 각6만5천원
-입상(5작품) : 각2만원.
-상금합계 : 114만원
입니다.
후원은 텀블벅/계좌이체 등을 통해서 받았고.
텀블벅 : 521,000 원
인디사이드 : 400,000 원
계좌이체 : 349,000 원
전회이월 : 30,000 원
합계 : 1.300,000 원
후원금을 모았습니다.
후원자 여러분들에게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금번 대회의 출품작 장르 분포는
-공포 : 2
-어드벤쳐 : 3
-슈팅 : 2
-시뮬레이션 : 3
-롤플레잉 : 2
-아케이드 : 1
출품작의 장르는 상당히 다양해졌습니다. 사실 게임을 장르로 구분하는게 쉽진않아서.
위 분류는 어느정도는 그냥 주관적인 분류라고 보시면 됩니다.ㅠㅠ
플랫폼의 경우.
-유니티 : 2
-게임메이커 : 1
-안드로이드 : 3
-RPG MV : 4
-RPG VXA : 1
-RPG XP : 2
입니다.
알피지메이커가 아직은 강세이고 MV작품도 4개가 있네요.
어떤게임은 MV로 만들었는지도 모르게 제작되기도 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로 표기된 작품들은 정확히 뭘로 만들었는지 확인이 어렵네요.ㅠ
[심사에관하여]
금번 대회 심사는 출품작 13작품을 대상으로 상대평가제로도 심사하였습니다.
세부심사는 운영자 2인이 진행을 하였습니다.
게임들을 각 심사위원들이 선호도별로 순위를 먹여 우열을 나누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해서 결정된 순위를 최종적으로 심사위원의 논의를 통해 확정지었습니다.
이번대회는 입상대상작수와 출품작이 같아서 모든작품이 입상을 했습니다.
* 이번대회의 특이사항
이번 대회는 몇가지 격론이 있었습니다.
사실 저희가 1회대회부터 몇몇 분들이 심사의혹을 제기하는등 곤욕을 치룬터라.
심사가 정말 쉽지않습니다.
이번대회는 저희가 생각하기에 게임들이 거의 다 비슷한 수준으로 출품이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심사를 해서 순위를 나눈다는 것 자체가 너무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사를 해서 등위를 먹여야 하는 것이라서 어느정도는 리스크를 또 저희가 안고 발표를 하게 되네요.
다만 외부의 시각과 비판때문에 심사를 거기에 맞춰서 할 수도 없으니, 그냥 심사를 했습니다. 하하하.
논의가 많이 되고 저희를 많이 괴롭혔던 작품들에 대해서는 아래 심사발표 내용에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상작 발표]
1. 입상 (5작품) - 상금 각 20,000원
입상작 첫작품.
-악몽중유희 (Pleasure in Nightmare)
제작 : 찰드
장르 : 슈팅/횡스크롤액션
플랫폼 : 유니티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전작과 이어지는 게임의분위기, 횡스크롤 액션이라는 제작자의 새로운 시도.
아쉬운점 : 조작감이 아쉽다, 충돌박스 판정이 아쉽다. (그래픽상에서 일반 배경그림과 플레이어 그라운드가 모호함 등)
입상작 두번째 작품.
-Pixel Game Life Begins
제작 : 물냉면씌
장르 : 캐쥬얼RPG
플랫폼 : RPG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고전향수의 도트그래픽, 전투, 음악.
아쉬운점 : 영어버전(쉬운영어이긴함), 일반게이머의 시각에서 게임의 목적성이 적어 아쉬움.
입상작 세번째 작품.
-나의 대학교 키우기!
제작 : 팀 나대키
장르 : 육성/시뮬레이션
플랫폼 : 안드로이드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만화삽화로 재미요소, 꽤 괜찮은 그래픽.
아쉬운점 : 너무진행을 빨리해야함, 퀘스트가안됨(목표와동기가부족),약간 콘트롤 힘듬, 뒤로가기버튼을 잘못누르면 게임이 그냥꺼짐, 데모버전
입상작 네번째 작품.
-space guardian
제작 : 냥냥냥
장르 : 슈팅
플랫폼 : 게임메이커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간단한 조작, 직관적인 게임
아쉬운점 : 조작감이 아쉽다, 목표와동기 부족.
입상작 다섯번째 작품.
-Pinkey_Defence
제작 : Team.RAMA
장르 : VR아케이드
플랫폼 : 유니티
플레이시간 : (알수없음)
-심사평-
좋은점 : -
아쉬운점 : -
[특이사항]
이 게임은 VR 전용 게임으로 저희가 아직 VR게임 까지 심사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터라..ㅠㅠ
다방면으로 알아봤으나 결국 게임을 제대로 해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 경우에 어떻게 해야할지를 논의하였는데, 우선 이 게임은 심사할 수가 없었으므로 심사예외로 했습니다.
그리고 사전에 VR이나, 기타기기 등의 출품에 대한 충분한 고려나 고지가 없었기때문에 그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우선 금번대회에서 이 작품은 입상작으로 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의 심사 고민포인트 첫번째 였습니다ㅠ)
2. 동상 (3작품) 상금 각 65,000 원
동상 첫번째 작품.
- 크론월드
제작 : 스트리트캣 스튜디오
장르 : RPG
플랫폼 : RPG Maker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그래픽에 신경을 많이쓴 작품, 로봇이라는 주제로 어린이타겟의 게임.
아쉬운점 : 타겟이 어린이인것에 비해 게임이 너무 복잡하고 어려움. 모바일에서 전반적으로 랙이 걸리고 게임이 프레임이 떨어지는 문제.
동상 두번째 작품.
- 카브에트 크로니클
제작 : 진혼의하늘
장르 : 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XP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전투에 여러가지 성우음성 사용등 화려함.
아쉬운점 : (모바일기준)전투시에 커맨드입력하려고 하면 취소되는 문제, 대사가 너무 길다. 초반에 어느정도 진행까지 세이브가없어서 죽으면 다시해야함. 키설명이 PC에 맞춰있어 모바일에서는 키가 어떤것인지 알수없음.
동상 세번째 작품.
- 모니터속의 그녀
제작 : Laika Software
장르 : 어드벤쳐
플랫폼 : 안드로이드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미연시느낌.
아쉬운점 : 초반에 설명이 너무 많아서 정신이없음, 메뉴반응속도와 터치포인트가 아쉬움.
동상 네번째 작품.
- 페이탈 엑소더스
제작 : INIA Games
장르 : 전략시뮬레이션
플랫폼 : 안드로이드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소녀들이나오고 전략성이 있음, 멀티플레이어 각종기능.
아쉬운점 : 너무어렵고 초반에 어떻게하는지 알수없음, 캐시상점 오류, 멀티플레이어는 대전이잡히지않음.
3. 금상 (2작품) 상금 각 130,000 원
첫번째 금상 작품.
- 치킨이닭!
제작 : 누런덧니
장르 : 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완성도있다, 스토리적재미가있다, 스테이지 구성 좋다.
아쉬운점 : 피하기류 퍼즐게임은 약간 흔한느낌도있다.
두번째 금상 작품.
- 날C붉음
제작 : 쉬론,금화,다이나
장르 : 공포
플랫폼 : RPG Maker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완성도 공포게임, 분위기가좋다. 다양한 방식의 게임요소 존재.
아쉬운점 : 좌표이동식이 조작을 어렵게한다. 커맨드입력 활성시 커맨드가 옆으로 이동하는게 혼란스럽다(커맨드 입력을 한건지 안한건지 헷갈림)
4. 특별상 (네코플레이어상) 상금 130,000 원
- 용용용
제작 : 카브에트
장르 : RPG/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XP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직접제작한 아기자기한 그래픽요소. 완성도높음. 모바일최적화도 좋음.
아쉬운점 : 게임이 조금 단조롭다.
5. 대상 (상금 390,000 원)
- 패러독스 : Cp.1
제작 : 케이디
장르 : 공포/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VXA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심사평-
좋은점 : 높은 완성도. 높은 그래픽 수준. 다양한 방식의 게임룰. 공포게임으로의 바람직한 공포성.
아쉬운점 : 챕터1에서 끝나아쉽다.
[특이사항]
금번 대회에서 심사마무리를 할 때 참으로 어려운 부분중 하나였습니다.
우선 금번대회 게임은 여러분이 다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게임들 수준이 거의 비슷해서 어떤게임이 더 낫다 어떤게 더 좋다 구분하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 그래도 완성도적 측면이나, 게임의 구성, 또 흥미도 등을 종합해서 그중 대상을 가려야 했고,
저희 심사위원들은 그 결과로 패러독스가 이점에서 높은 점수들을 받았습니다.
높은점수를 받았다면 연속수상도 충분히 가능하기에 대상으로 선정됐습니다.
수상한 모든 작품들 축하드립니다.
수상작 상금 및 상패 전달은.
우선 조만간 열 수상식 자리에서 참가자여러분에게 직접전달 하고,
그 후에 현장참가를 못한분들에게 계좌입금등을 통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향후 공지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번대회도 3회때 처럼 입상자 여러분을 초대해서 간단하게 세미나와 수상식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 전에 일정등을 조율하기위해 필요하니 여러분들의 카카오톡 아이디를 제 메일이나 쪽지로 보내주세요.
메일 : chunmu1@naver.com
카톡아이디 : chunmu55
카카오톡 안쓰시는분은 휴대폰번호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