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 문제는 WebGL 모드에서 생기는 문제로, 타일맵에 있는 텍스처 스케일 방식에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인접 타일을 처리할 때,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부드럽게 선형 보간을 넣는 PIXI.SCALE_MODES.LINEAR 스케일 모드가 적용된다면 검은색 라인이 생기게 됩니다. 다른 모드는 제대로 나오는데요, 제가 버그를 제보해서 개발사가 수정 코드를 추가 하긴 했었습니다. (v1.3.1 Beta1, 08/12)
하지만 모바일에서 몇 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gameMessage.add( Graphics.isWebGL() + ''); 이라는 스크립트를 이벤트로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결과가 true라면 이번엔 $gameMessage.add(PIXI.tilemap.TileRenderer.SCALE_MODE + ''); 을 실행하여 화면에 0이 뜨는지, 1뜨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러닝은빛님 감사합니다. MV초보로 러닝은빛님 블로그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어요. 원인을 찾았는데 러닝은빛님 얘기대로 webgl모드에서 생기는 문제였네요. 공교롭게도 은빛님이 만드신 강제로 webgl모드로 만드는 플러그인 문제였습니다. IOS에서 캔버스 모드로 동작하길래 해당 플러그인을 써서 성능 개선을 했는데 안드로이드 폰에서 해당현상이 나타나네요. 일단은 안드쪽을 목표로 만들어서 해당 플러그인 사용안했더니 해결되었습니다.
WebGL 모드로 돌리면 확실히 성능이 좋아지긴 합니다. (파티클 플러그인을 캔버스 모드로 돌리면 렉이 심하게 걸리고, WebGL 모드로 돌리면 렉이 없더군요) 다만 비디오 메모리 및 메모리 관리 기능이 없어서 메모리 부족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기본적으로는 캔버스 모드로 동작하게 되어있습니다. 선택적으로 WebGL 모드로 바꿀 수 있지요. 다만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Texture가 PIXI.SCALE_MODES.LINEAR 모드라면 검정색 선이 뜨게 됩니다. 일단은 겉 테두리를 부드럽게 만드는 모드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결과 강제로 PIXI.SCALE_MODES.NEAREST 모드를 적용하면 선이 생기진 않더군요. 이 부분이 최근 버전에서 수정되었지만 여전히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면 개발사에서 쉐이더 타일맵의 버그를 제대로 수정하기 전까진 지금처럼 그냥 캔버스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일단 이 문제는 WebGL 모드에서 생기는 문제로, 타일맵에 있는 텍스처 스케일 방식에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인접 타일을 처리할 때,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부드럽게 선형 보간을 넣는 PIXI.SCALE_MODES.LINEAR 스케일 모드가 적용된다면 검은색 라인이 생기게 됩니다. 다른 모드는 제대로 나오는데요, 제가 버그를 제보해서 개발사가 수정 코드를 추가 하긴 했었습니다. (v1.3.1 Beta1, 08/12)
하지만 모바일에서 몇 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gameMessage.add( Graphics.isWebGL() + ''); 이라는 스크립트를 이벤트로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결과가 true라면 이번엔 $gameMessage.add(PIXI.tilemap.TileRenderer.SCALE_MODE + ''); 을 실행하여 화면에 0이 뜨는지, 1뜨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값이 true 과 1이 떠야 정상적으로 처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