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게임제작을 그만두고도 쓰는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만, 그래도 꼭 쓰고싶었습니다.
판타지 게임을 만들때 생각해봐야할 "직업" 에 대한 설정.
어려우셨다구요? 그럼 제가 기준을 잡아드리겠습니다.
질문에 따르시면 됩니다.
1. 내 직업은 공격형? 마법형?
2. 그 캐릭터는 무슨 무기를 사용하는가?
3. 공격형인데 마법을 사용하거나, 이와 반대인 경우.
4. Ff5 무직처럼 사기성(밸런스) 이 존재하는가?
5. 주제에 벗어나지 않는가? (마검사인데 총을 쓴다거나, 창검사인데 스태프를 착용하거나)
1.번 항목에 "공격형" 답란을 쓰셨다면
전사에 기초합니다.
(후위계 무기를 제외한모든 무기가 착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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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항복에 "마법형" 답란을 쓰셨다면
마법사에 기초합니다.
(전위계 무기를 제외한 모든 무기를 착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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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번 항목에는 무기에 "놈 사" 자만 붙이면 직업 작명이 어느정도 해결됩니다.
검+사= 검사
창+사(부자연스러우니 기사로 바꿔줍시다.)= 창기사
도끼+사("술사"를 넣어도좋습니다.)= 도끼술사
궁+사= 궁사
(전위계 무기에 기초했습니다, 후위계는 마법사를 기초해서 작명합니다.)
*보너스!
마법사의 경우, 마법을 기초로 봐야합니다.
흑마법+사= 흑마법사
백마법+사= 백마법사
청마법+사= 청마법사
소환+사= 소환사
조련(제 기준에선 조련사는 마법사와같은 후위계입니다.)+사= 조련사
변신술+ 사= 변신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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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항목의 공격형인데 마법을 사용하는 경우
흑마법을 쓰는 검사= 마검사(마인+검사)
암흑 을 사용하는 검사= 암흑검사(암흑+검사)
백마법을 사용하는 검사= 성기사 (도사+검사= 도검사? 이상하니까 센스있게 바꿔줍시다)
등등... 디렉터께서 센스있게 짓는것도 실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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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번항목, 사기성 존재하면 망합니다.
흑마법사는 60데미지정도 주는데 검사가 12400데미지를 준다고 가정하면?
너나할것없이 검사 쓰겠죠?
상성을 잘 파악하여, 벨런스잡힌 게임을 만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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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번 항목, 주제를 벗어나면 안됩니다.
직업은각자의 개성과 힘이 있습니다, 디렉터 분께서 그것을 망치면 유저들만 더 힘들어 하죠.
검사는 검을 사용한다, 기본 지식입니다.
하지만 검사가 가끔 활을 사용하는 모습도 있더군요.
여튼 하고싶은 말은, 이 가이드는 소수를 위한 소수에 의한 가이드란걸 잊지 마세요.
대부분 올바른 직업들을 온라인 게임이나 다른 게임에서 스스로 습득해오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