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2006.01.14 06:04

게임메이커 기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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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3d게임 예제 (출처 - http://www.kgm.co.co.kr 이해찬 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rpg만들기 시리즈는 rpg를 전문으로 다루는 만큼,
rpg를 만들기는 쉽지만 , 역시 장르의 한계가 단점이죠.

하지만 게임메이커는 rpg만들기시리즈의 장르의 한계가 없습니다.

슈팅게임,rpg게임,어드벤처게임....심지어 3d 게임까지 ..그야말로 어떤게임이든지 만들수있죠.

(다만, 스타크같은 게임이나 턴제 시뮬레이션 게임같은것은 만들수있을지
불투명합니다.
rpgxp 처럼 게임메이커도 스크립트가 있기때문에 이론적으론 가능합니다.
만들기 쉬운 게임으로는 슈팅 게임 추천)



자, 서론은 그만두고 개념들을 알아봅시다.

자 , 메뉴를 보면 7개의 메뉴가 있죠.
거기에 대해 짧막한 설명을 하자면..
[file] 말그대로 파일을 다루는 메뉴입니다.
[edit]말그대로..; 편집하는..메뉴.
[add] 이메뉴는 왼쪽에 있는 폴더 여러개 있죠 ?
그것들을 추가하는 메뉴입니다.그리고 게임정보와 게임설정을 바꾸는 기능도 있습니다.
[scripts] 뭔지 감 오죠 ?왼쪽 폴더중에 하나인 스크립트를 다루는 메뉴입니다.
[run] 게임을 실행해보는 메뉴입니다.
[window]윈도우에 관한 메뉴
[help]...이건 아시겠져?


그다음은 왼쪽 폴더들, sprites ,sounds 등등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sprites] scripts 하고 헷갈리지 맙시다.
           이것은 rpg만들기시리즈로 비유하자면 , 케릭터소스라고 할수있습니다.

[sound] 말그대로 소리입니다. 짦막한 효과음에서 bgm 까지 모든 소리를 취급합니다.
[background] 배경이라는 뜻이죠...
                    요건 rpg만들기시리즈로 비유하기 뭣한 개념입니다.
파노라마와 타일렛(맵). 두개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있습니다.


[paths] 저도 잘모르므로 패스 --;;
[script] 이게 스크립트입니다.  설명 안해도 왠만하면 아시겠죠 ?
          게임메이커는 rpgxp 가 루비라는 특수한 언어를 사용하듯이
별도의 gml 이라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어쨋든 스크립트는 왠만하면 아시니..

[fonts] 말그대로 글씨체입니다.
[time lines]음..모래시계라고 하면 적절한까..

[objects] 오브젝트.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rpg만들기의 이벤트 정도 된다랄까요.
   이것으 어떤 일정한 조건이 되면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의 c를 누르면 게임이 꺼진다던지..)

[rooms] 방이 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맵과 비슷한 개념인데....

이 방 안에서 오브젝트, 스크립트등 다른 모든 개념이 실체화되는곳입닏.

쉽게 말해서 맵이죠... 단 rpg만들기의 맵과는 개념이 다르죠..

자, 제가 제주가 없어서 설명하는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________-
참고 사이트
http://www.gamemaker.nl/
http://www.kgm.co.co.kr

_________________
p.s

몰로고 질문답변 게시판에 올렸음 -_-;; 다시 지울수도 없고...난감(6시간동안)

앞으로 게임메이커 팁 많이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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