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겧테가 뭐죠??
A:RPGXP를 한글로 친겁니다.
?? RPGXP를 켰는데 게임을 어찌 만들죠??
일단 RPGXP를 켜서 저걸 클릭합니다. 바로 쟤요
폴더명을 쓰면 타이틀명도 같이 써집니다. 전 세르게이로 할게요.
히익! 이게 다 뭐야! 설명해 드리져.
폴더명을 쓰면 타이틀명도 같이 써집니다. 전 세르게이로 할게요.
히익! 이게 다 뭐야! 설명해 드리져.
(왼쪽부터)
1:새로 만들기
2:만들던거 만들기
3:만들던거 저장하기
4:잘라내기(삭제)
5:복사
6:붙여넣기
7:삭제하기
8:되돌리기
9:레이어1
10:레이어2
11:레이어3
12:이벤트 편집(가장 중요)
13:선그리기
14:직사각형 그리기
15:원그리기
16:붓기
17:선택하기
18:1/1로 보기
19:1/2
20:1/4
21:데이터 베이스 설정
22:소재 관리하기
23:스크립트
24:소리 테스트
25:게임 테스트
정도입니다.
네! 일단 저기 제가 말한 12번. 이벤트편집하기를 누르고 저기 초록 바탕 아무꺼나 2번 누릅니다.
Q:아 ㅡㅡ 계속 이벤트이벤트거리는데 이벤트가 뭐임? 파티?
A:이벤트는 님들이 잘 아는 npc,몬스터등을 만드는 정말 기초중의 기초입니다.
네 왼쪽 위부터 설명해 드리죠....
1~2:스위치가 켜지면 이 이벤트를 실행시켜라!
3:이 변수가 ~만큼 되면 이 이벤트를 실행시켜라!
4:셀프 스위치가 켜지면 이 이벤트를 실행시켜라!
5:이 이벤트의 생김새 설정!
6:이건 꽤 복잡해보이지만 쉽습니다.
6-1:이동시 움직임은 님들이 생각하는거 움직이면 팔이랑 다리 움직이잖아여? 그런거요
6-2:정지시 움직임은 정지되 있으면 움직이는 겁니다. 말그대로...
6-3:방향고정은 표지판같은거!
Q:헐;; 표지판을 만들었는데 다른데서 보면 표지판이 움직여요;;
A:방향고정을 하세요!!
이럴때 쓰이는 겁니다.
6-4:말그대로 벽도 통과할수 있습니다. 다 통과 가능해요!
6-5:이게 겹쳐졌을때 밑으로 가서 안보일수도 있잖아요. 그냥 말 그대로 맨 위에 표시입니다.
7:이동속도...
기본이동 옵션
고정 랜덤 근접한다 커스텀이 있습니다.
고정은 그냥 고정돼 있는것,랜덤은 여기저기 싸돌아댕기는거,근접한다는 액터(주인공)에게 오는것(아오오니?),커스텀은 당신이 어떻게 움직일지 정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속도는 움직이는 속도,빈도는 걸어다니는 횟수.
빈도가 낮을수록 걷는 딜레이가 낮아집니다.
8:시작조건
8-1:결정은 말을 직접 걸어줘야 합니다.
8-2:플레이어가 접촉은 플레이어가 직접 대어야 실행됍니다.
8-3:이벤트가 접촉은 아오오니처럼 이벤트가 플레이어에게 대이면 실행됍니다.
8-4:자동실행은 자동으로 실행돼는데 실행이 돼면 모두가 멈춥니다. 자동실행으로 포그나 색조를 설정하면... ㅋㅋㅋㅋ
8-5:병렬처리는 자동으로 실행돼지만 실행이 돼도 멈추지 않습니다. 병렬처리로 포그나 색조를 설정해야 합니다.
9:이벤트 페이지를 생성합니다. 이걸로 퀘스트도...
10:ctrl+c 아시죠? 그겁니다.
11:ctrl+v 아시죠? 그겁니다.
12:그냥 이벤트 페이지를 확 삭제시켜버리는 겁니다.
13:이벤트 페이지 빼고 그 안에 내용물만 삭제시키는 겁니다.
14:이게 빠지면 이벤트라고 할수 없습니다.
일단 전 마을주민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일단 그래픽을 더블클릭해서 할배 그래픽으로 변경한 뒤,기본 이동옵션을 랜덤으로 바꿨습니다.
그다음 빈도는 6으로 맞추고 속도는 3으로!
일단 전 마을주민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일단 그래픽을 더블클릭해서 할배 그래픽으로 변경한 뒤,기본 이동옵션을 랜덤으로 바꿨습니다.
그다음 빈도는 6으로 맞추고 속도는 3으로!
일단 할배가 물건을 주고,욕을 한다면 죽는 이벤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단 저 다이아를 더블클릭,1페이지에 제일 처음으로 나오는 문장의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할배에게 말을 할수있게 하죠.
일단 저 다이아를 더블클릭,1페이지에 제일 처음으로 나오는 문장의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할배에게 말을 할수있게 하죠.
근데 말을 너무 길게하면 주인공이 듣기 싫어서 자릅니다. ㅠㅠ
그다음 바로 문장의 표시 밑에있는 선택지의 표시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안하고 그냥 예 아니오만 만들어도 되지만 전 두개를 더 넣었습니다.
자 저기 아이템의 증감이 있습니다! 눌러주죠!
전 포션을 주게 할거니 포션을 선택하고 증가,확인을 누릅니다.
그다음 셀프스위치 조작을 클릭해서 ABCD중에 하나를 온 시킵니다.
그다음 이벤트 페이지 작성을 눌러서... 또 적당히 꾸며준 후...
제가 동그라미 친 곳에 체크를 하고 님이 아까 온 시킨 셀프스위치의 영어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바로 문장의 표시 밑에있는 선택지의 표시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안하고 그냥 예 아니오만 만들어도 되지만 전 두개를 더 넣었습니다.
자 저기 아이템의 증감이 있습니다! 눌러주죠!
전 포션을 주게 할거니 포션을 선택하고 증가,확인을 누릅니다.
그다음 셀프스위치 조작을 클릭해서 ABCD중에 하나를 온 시킵니다.
그다음 이벤트 페이지 작성을 눌러서... 또 적당히 꾸며준 후...
제가 동그라미 친 곳에 체크를 하고 님이 아까 온 시킨 셀프스위치의 영어를 선택합니다!
Q:셀프스위치를 온 시키는 이유가 뭐죠?
A:안그러면 물건이 무한으로 받아지기 때문입니다.
다시 페이지 1로 돌아와서, 꺼져와 뭐를 선택했을때 게임오버를 시켜보죠!
다시 페이지 1로 돌아와서, 꺼져와 뭐를 선택했을때 게임오버를 시켜보죠!
3페이지에 맨 마지막에서 2번째에 게임오버가 있습니다. 눌러주세요.
적당히 문장을 넣어줬습니다!
자... 테스트 버튼을 눌러서 테스트 해보죠!
저기 할배가 막 돌아댕기네요! 말을 걸어보죠!
헐 감사합니다
는 무슨,꺼져.
헐... 살인마...
게임오버!!
네... 다시 돌아와서,예를 눌렀더니!! 포션을 줬네요!
적당히 문장을 넣어줬습니다!
자... 테스트 버튼을 눌러서 테스트 해보죠!
저기 할배가 막 돌아댕기네요! 말을 걸어보죠!
헐 감사합니다
는 무슨,꺼져.
헐... 살인마...
게임오버!!
네... 다시 돌아와서,예를 눌렀더니!! 포션을 줬네요!
근데 주의할 점이,물건이나 돈을 줘도 게임상으로 줬다는게 표시가 안돼서,직접 문장으로
똥을 획득했다!! 이런식으로 해줘야 합니다...
또 줄까봐 말을 걸어보니 뭘보냐네요... 흑흑...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엔
=데이터 베이스=
를 배워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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