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강의실
2013.09.17 09:51

RPGXP의 데미지 계산식 (Part 2. 스킬편)

조회 수 3763 추천 수 2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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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는 분은 거의 없겠지만, 나름 3년 반 정도 RMXP를 해온 사람입니다.

제가 워낙 사교성이 부족한 터라 3년 반 동안 이 카페에서 알게 된 사람이 없지만 말이죠.


뭐 슬프지만 이젠 익숙합니다, 네.


뭐 어쩌겠어요 ㅋㅋ

그러려니 하고 살아야지..


전 원래 솔플을 좋아하니까요.




※주의사항

번역자에 따라 용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RKC 에서 배포하고 있는 RPGXP1.03 번역본을 가지고 강좌를 쓰고 있으니,

다른 곳에서 RPGXP를 받으신 분은 이 카페에서 포터블 버전을 받아 그걸로 강좌를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학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이 강좌에는 몇 개의 수학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물론 계산기를 써도 되지만요)



introduction...


이 강좌에서는 RPGXP의 데미지 계산식을 알아보게 될 텐데요,

데미지 계산식을 알아 두시거나 이 강좌가 있음을 기억하고 계신다면,

아마 게임 제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인 '밸런스 맞추기' 를 조금 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이 계산식은 컴퓨터가 하는 것이니만큼 상당히 어렵다는 겁니다.

그러니,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강좌>

RPGXP의 데미지 계산식(part.01 기본공격편)

http://cafe.naver.com/xpcafe/108055





2.스킬공격에서의 데미지 계산


기본적으로 각종 보정을 제외하고, 스킬공격의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위력 × 배율 ÷ 20) 에서 ± 스킬의 분산도 %



어라?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왜 방어력 관련 계산은 보이지 않는 걸까요?

그리고 저 [배율] 이란 녀석은 대체 정체가 뭘까요?


배율은 나중에 알아보기로 하고,

첫 번째 의문에 대한 답은 위 식에서의 [위력] 에 있습니다.

스킬에서의 위력은 기본공격에서의 위력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거든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2-1. 스킬 데미지 계산에서의 위력


기본적으로 스킬 데미지 계산에서의 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메모장 같은데에 적어두세요)


공격자가 A, 피격자가 B 라고 했을 때, 위력은,

기술의 위력

 + (A의 무기 위력 × 기술의 힘 F  ÷ 100)

 - (B의 물리 방어 × 기술의 물리 방어 F ÷ 200)

 - (B의 마법 방어 × 기술의 마법 방어 F ÷ 200)


이 때 기술의 힘 F, 기술의 물리 방어 F, 기술의 마법 방어 F 는 아래 캡쳐화면의 네모친 부분에 있는 것입니다.


5.png




위력 계산식도 알았겠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ex)

A의 무기 위력은 999이고,

B의 물리방어는 950,

B의 마법 방어는 200 입니다.


어느 날 A가 렙업을 하기 위해 위의 캡쳐화면의 보이는 스킬, 아이스를 B 에게 썼습니다.

그렇다면 이 때 스킬 데미지 계산에서의 위력은 얼마일까요?


계산해봅시다.



(드래그하면 답이 보입니다)


식 : 140 + (999 × 0  ÷ 100) - (950 × 0 ÷ 200) - (200 × 100 ÷ 200)

답 : 40





2-2. 배율


위력도 알았겠다, 이제 배율만 알면 스킬 데미지 계산이 가능해 지겠군요.


먼저, 배율은 쉽게 말해 '스탯 공격력' 이나 '능력치에 의한 데미지 보정'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스킬이 어느 능력치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받는지를 조정하는 것이죠.



그럼, 배율의 계산식을 볼까요?(메모장 같은 곳에 적어두세요)


20 + (A의 공격력 × 기술의 공격력 F ÷ 100)

 + (A의 손재주 × 기술의 손재주 F ÷ 100)

 + (A의 민첩성 × 기술의 민첩성 F ÷ 100)

 + (A의 지능 × 기술의 지능 F ÷ 100)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 예시 들어갑니다~


ex)

어느 날 만렙 마법사인 앨리스가 사냥을 나섰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야생의 세라핌이 나타났네요!


때마침 심심했던 앨리스는 세라핌을 잡기로 마음먹고 세라핌에게 썬더 + 스킬을 날렸습니다.


앨리스의 공격력은 3.14159265358979323846264338,

앨리스의 손재주는 300,

앨리스의 민첩성은 550,

앨리스의 지능은 950일때,


스킬 데미지 계산에서의 배율을 얼마일까요?



(드래그하면 답이 보입니다)


식 : 20 + (3.14159265358979323846264338 × 0 ÷  100) + (300 × 0 ÷  100) + (550 × 0 ÷  100) + (950 × 100 ÷  100)

답 : 970



2-3. 최종 계산



자아, 이제 여러분은 스킬 데미지 계산에서의 위력과 배율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저도 귀찮으니 문제 하나 풀고 끝내겟습니다.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걱정 마세요!)




문제 : 

중간 렙 정도 되는 전사 아르시스는 돈이 없어 동굴에서 열심히 스켈레톤을 잡고 있습니다.

스켈레톤과의 전투 중 아르시스는 문득 심심해져서 자기가 개발한 스킬, '돌진하며 크로스컷' 을 시전했을 때, 이 스킬이 몬스터에게 입힐 데미지는 얼마일까요?


이 때, 데미지 계산에서 위력은 80 이고, 배율은  550, 스킬의 분산도는 40% 입니다.


(드래그하면 답이 보입니다)


데미지 = (위력 × 배율 ÷ 20) ± 스킬의 분산도% 이므로,

데미지 = (80 × 550 ÷ 20) ± 40%


답 : 2200 ± 40% (1320 ~ 3080)










드디어 강의가 끝났네요.


축하합니다!

이로써 기본 데미지에 관한 파트는 모두 끝났습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고비를 넘으셨습니다.

이 다음부터는 몇 가지 보정과 힐 계열 스킬의 계산을 배우게 되실 텐데, 그건 별로 안 어렵거든요.


혹시라도 이해가 안 되시는 분 있으면 댓글로 문의해 주시고,

강좌 잘 보셨으면 추천과 함께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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