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는 분은 거의 없겠지만, 나름 3년 반 정도 RMXP를 해온 사람입니다.
제가 워낙 사교성이 부족한 터라 3년 반 동안 이 카페에서 알게 된 사람이 없지만 말이죠.
...갑자기 슬퍼지네.
잡소리는 그만하고 강좌 시작하겠습니다.
introduction...
이 강좌에서는 RPGXP의 데미지 계산식을 알아보게 될 텐데요,
데미지 계산식을 알아 두시거나 이 강좌가 있음을 기억하고 계신다면,
아마 게임 제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인 '밸런스 맞추기' 를 조금 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이 계산식은 컴퓨터가 하는 것이니만큼 상당히 어렵다는 겁니다.
그러니,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1.기본공격에서의 데미지 계산
공격하는 사람(몬스터)를 A, 공격받는 사람(몬스터) B 라고 하면,
기본공격의 데미지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공격자가 사람일 경우
[{A 의 무기 위력 - (B 의 물리 방어/2)} * {(20 + A 공격력)/20}] 에서 ± 15%
공격자가 몬스터일경우
[{A 의 힘 - (B 의 물리 방어/2)} * {(20 + A 의 공격력)/20}] 에서 ± 15%
식만으로는 어려울 테니 예를 두 개 정도 들어볼까요?
ex1)
플레이어가 공격할 때
A의 무기위력(힘)을 200,
B의 물리방어를 120
A의 공격력을 100
이라고 칩시다.
그러면 위 식에 대입한 값은
[{200 - (120/2)} * {(20+100)/20}] 에서 ±15%가 되겠죠?
따라서 최종 데미지는 840 ± 15% 가 됩니다.(714~966)
ex2)
몬스터가 공격할 때
A의 무기위력(힘)을 500
B의 물리방어를 100
A의 공격력을 300
이라고 하면,
최종 데미지는,
[{500 - (100/2)} * {(20+300)/20}] 에서 ±15%
즉, 최종 데미지는
7200 ±15% (6120~8280) 가 됩니다.
이상입니다.
그래도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어떠셨는지요?
혹시 어렵진 않으셨나요?
그럼 다음에 나올 강좌 보시면 기절할 겁니다...ㅋ
다음 번에는 스킬 데미지에 관한 계산을 할 텐데, 그게 훨씬 힘들거든요.
** RKC의 떡밥님 강좌입니다.
http://cafe.naver.com/xpcafe/108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