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083 추천 수 9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기획자... 상당히 끌리는 말이지요


 


사실 보통 사람들은 어느정도 기획에 대한 생각을 다 가지고 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쪽에 많이 몰려있지요


 


(당장 구인구직을 봐도 그래픽 기술자나 프로그래머를 구하는 사람은 많아도


시나리오나 기획자를 구하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까?)


 


 


사실 간단한 기획이라면 여러분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게임을 하는데 갑자기 이부분은 맘에 안든다던지 나쁘지는 않지만


이렇게 저렇게 바꾸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누구든지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이게 바로 기획의 기초입니다


 


 


......


 


 


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저건 아마추어 수준에도 못드는 '듣보잡'이고


 


제대로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체계화를 갖출 필요가 있지요


 


 


기획서 및 기타 행동 이전에 기획자가 해야 될 작업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게임 기획서 작성


 


시나리오집과 기획서


 


상당히 비슷하지만 잘 살펴보면 차이점이 많습니다


 


일단 시나리오집보다는 기획서가 훨씬 더 세부적이라는 것부터 시작해서


 


일반적인 시나리오집은 유닛의 간단한 설명, 스펙(아이템, 지명도 마찬가지)


에 추가해서 [시나리오]를 중점으로 씁니다만


(그래서 특별한 경우 아니면 시나리오가 주를 이룹니다)


 


기획서에는 이에 추가해서 세세한 스펙(설정) 및 기타 필요한 사항


(어드벤쳐 게임이라면 적은 어디에 아이템은 어디에 맵은 어떻게 생겼는지 등등)


을 모두 문서화시켜 놓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나리오집은 게임화 시키기 위해서 약간의 내용추가나 변환이 필요하지만


기획서는 따로 밸런스 수정이나 새로 추가되는 내용이 아니라면 당장 게임화시킬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기획서는 게임이 완성되기 전까지(온라인 게임이라면 계속이겠지만)


끊임없이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의외로 게임 밸런스 맞추기 어려울때가 있어서 ㅡㅡ;;)


 


 


2> 팀원 모집, 관리


 


시나리오 작가는 단순히 시나리오 던져주고 끝입니다


(프로의 세계는 거의 프리랜서화 되어서 작업당 얼마 받으면 끝이죠)


 


그러나 기획자는 팀원 유지관리를 잘 해야 됩니다


 


말 그대로 리더죠


 


 


기획서를 쓰면서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떤 걸 그려야 되는지


뮤지션은 뭘 만들어야 되는지 감이 옵니다


 


그러면 그와 관련된 자료를 따로 빼서 정리해서


지정된 분량의 작업을 준다는 식으로


팀원들의 작업량을 조절하는 것부터


 


진행상황에 맞는 유기적인 작업속도 조절이나


필요시 추가팀원 모집같은 일을 해야됩니다


 


사실 기획서 빼면 기획자보다는 플밍, 그래픽이 더 바쁘거든요..ㅡㅡ;;


 


 


3> 홍보


 


말 그대로 입니다...


 


창도야 뭐 소개란 있으니 기획자가 알아서 하면 될테고


 


프로의 세계에선 (물론 따로 홍보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기획자가 손수 홍보나 유통 관련해서 관련업체와 대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차피 제가 홍보를 가르쳐 드릴 인재는 못되고 -_-;


 


팀원 관리는 실력보다는 인덕...(이라고 생각하는 1人)


 


 


 


고로 기획서에 대해서 설명....


이겠지만 사실 기본적인 것은 이미 밑에 올려있으므로


 


미묘한 설정이라던지 그런 점을 다루게 될듯 하네요


 


 


 


'ㅅ'

?
  • ?
    비밀아이 2016.02.20 20:54
    흠...이건 좀 옳다고 볼 수는 없는 말이라고 생각 되네요..;;
    잘 생각을 해본다면 대부분 팀이 망하는 이유는 대부분 소통을 안하거나 할 수없이 문제가 생기거나..등등의 이유가 많죠...
    팀은 게임에 열중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팀장이 팀원을 생각하고 만들어야한다는 규칙을 만들어줘야하죠..;;
    그리고 시나리오 이야기 등등의 게임에 기반이 되는 최종목표는...
    사람을 구한다고 다되는 것이 아니고.. 그리고 팀원전체가 소통을 하며 만들어야지..
    "구인한다.. 그사람에게 떠넘겨한다.. 그래야 된다.." 그런 뜻으로 흘려가기에... 좀 모순이 많네요;;.. 하하
  • ?
    세르잔테스 2009.03.15 20:33
    오호... 그런거군요 =ㅅ = 좋은 충고를 듣고갑니다. ㅎㅎ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23 뭐 부터 시작해야 하나 1 아싸사랑 2010.09.19 2741 1
22 게임은 쌍방향 엔터테인먼트이다. 4 아싸사랑 2010.08.02 2737 1
21 인사 올립니다. 2 아싸사랑 2010.08.02 2239 1
20 게임 기획 개요 3 [기획서 part 1] 1 Vermond 2010.04.04 4402 2
19 게임 기획 개요 3 [기획서 part 3 - 시나리오(1)] 1 Vermond 2009.02.28 3569 2
18 게임 기획 개요 3 [기획서 part 2 - 설정] 7 Vermond 2009.02.10 3802 6
17 게임 시나리오 입문 [3] 작성하기 - 전반부 3 Vermond 2008.06.02 4327 6
» 게임 기획 개요 1 [기획자가 해야할 일] 2 Vermond 2008.01.18 5083 9
15 게임 기획 개요 2 [기획서와 시나리오의 차이점] Vermond 2008.01.18 3653 1
14 게임 시나리오 입문 [2] 개요 Vermond 2007.12.08 3697 3
13 나는 어디로 가야하나.. 2 천무 2007.12.04 5509 17
12 게임의 주인공은 플레이어. 천무 2006.06.18 4969 16
11 미니맵 시스템 넣을때 자주하는 실수. 1 file 천무 2006.01.24 5614 7
10 덫붙임 연출 천무 2005.08.04 3800 16
9 효과적 연출 시리즈 2 - 배신자 1 천무 2005.06.20 5257 16
8 보편적 상황에 따른 연출의 힘. 천무 2005.06.03 3694 13
7 연출이란? 천무 2005.06.03 5197 14
6 효과적 연출 시리즈 3 - 점프하기 천무 2005.05.28 5495 9
5 효과적 연출 시리즈 4 - 캐릭터 죽이기. 2 천무 2005.05.28 7520 28
4 효과적 연출 시리즈 1 - 각성하기/증원군 천무 2005.05.28 6803 1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