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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을 어떻게 할지 막막한 부분이라 게임기획단계에서부터 막히네요.

 

 

전투에 참가하지 않는 파티원을 만들고 행동도 엄청 제한할 생각인데(행동의 경우 구현형태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

 

어딘가에 검색을 해보니 싸우지 못하게 만들 수는 있는듯 합니다. (자동전투에 방어만 하게하는 식?)

 

그런데 저는 싸우지 않는 것을 넘어서

 

적들도 그 파티원을 공격하지 못하게 하고, 다른 파티원이 모두 쓰러지거나 없으면(전투장면으로 들어갔는데 다른 파티원은 없고 비전투원만 있다면 전투를 어떻게 할지는 아직은 잘 모르겠네요..), 게임오버되는 식이면 좋겠습니다.

 

또한 그 비전투멤버는 자리교체도 불가능하고요. (이건 스크립트가 있는 것 같더군요)

 

 

 뭐... 쉽게 예를 들면, 포켓몬게임의 트레이너같은 존재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물론 이 예시의 경우 원작이 아닌 알만툴식이라서 트레이너가 파티창에는 표시가 되지요.

 

아니면 아예 파티로 표시는 되는데 전투에는 아예 나오지 않는 존재로 만들면 차라리 더 간편할 것 같습니다만

(파티창에도 없게 만들면 좋겠지만 그러면 대신 필드장면에서 또 복잡해집니다..)

 

아직 관련된 스크립트를 보지 못해서 일단 구상만 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실 찾아보면 없지는 않겠지만 전투시스템이 크게 바뀌게 되니까 쉽사리 적용은 못하겠네요.) 

 

 

어떻게 구현할지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대체할 방법이 있다면 그것도 좋겠고요.

 

귀찮으니 사실 그냥 싸우게 만들고 싶기도 합니다. 특수한 행동만 할 수 있게만 해도...

 

그러면 컨셉과 너무 달라지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이 문제군요.

 

혼자만 전투하는 상황이 없어야 정상인건데 게임상에서 그런 상황이 나올 수도 있으니 이것도 걱정이네요...(막아버리는게 가능하다면

그렇게 해야하겠고요)

 

아니 애초에 공격을 받지 않으면 절대 죽지 않는데 어떻게 게임오버가 될지도 문제..(파티원 혼자일경우 게임오버 되는 식의 이벤트를

만들면 될지도..?!?하지만 난 만들 줄 모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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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최저 2016.05.23 21:00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MV 기준)

    그 캐릭터에게,

    직업-특징-특수능력-공격대상될 확률 0%
    회피율 100% (혹은 물리 피해율 0%) - 적의 전체 공격을 대비.
    스킬 봉인 및 마법 봉인, 혹은 아예 영구 행동 불능 상태(마비 등)을 전투 시작부터 건다.
    적그룹-전투 이벤트- 0 + 1 * X 턴마다 조건분기 - 만약 나머지 파티원들의 상태가 모두 전투 불능일 경우 이 캐릭터도 전투 불능으로.

    테스트도 한 번 해볼게요.
  • ?
    케이오피 2016.05.23 21:08
    댓글 감사합니다..
    본래 하려고 하던 툴은 vxace입니다만 충분히 참고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적그룹에 일일히 이벤트를 넣어주는 방법도 있군요...
    테스트도 해주신다니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 당장 테스트를 해볼 수 없는 상황이라...(그래서 기획만 하고 있는중)
  • ?
    최저 2016.05.23 21:16

    테스트해보니 잘 작동되는 것 같습니다.
    VX ace에도 같은 설정이 있어서 아마 잘 될 거에요. (확인 완료)

  • ?
    최저 2016.05.23 21:17
    좋은 게임 만들어지길 기원할게요.
  • ?
    케이오피 2016.05.23 21:31
    감사해요~ 이것 때문에 기획중이던 게임 포기할까도 생각했는데 적어도 시도는 해볼 수 있게 되었네요.
    다음에도 질문하게 되면 또 좋은 답변 부탁드릴게요!
  • ?
    케이오피 2016.05.23 21:36
    아, 그 적그룹에 들어가는 이벤트에 대해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참고해서 똑같이 적용해보고 싶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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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캡처_2016_05_23_21_40_10_936.png

     

    캡처_2016_05_23_21_40_14_466.png

     

  • ?
    최저 2016.05.23 21:42
    이렇게 하시면 되요.
    만약 파티원들이 계속 변하는 상황이라면 턴 0일때 이벤트로 '현재 존재하는 파티원'들 목록을 변수로 입력한 뒤 어떻게든 짜시면 될 거에요.
  • ?
    케이오피 2016.05.23 21:48
    오, 그런데 지금 구상중인 게임이 파티원이 무지 무지 무지 무지 무지 많고 계속계속 바뀌는 게임이라....(노가다...)
    확실히 변경이 필요하긴 하겠네요. 스샷까지 바란 것은 아닌데 친절히 그림까지 보여주시고 감사해요~
  • ?
    최저 2016.05.23 21:44

    예를 들어서, 만약 게임에 나오는 모든 파티원이 A B C D E 그리고 트레이너가 있으면,

    if A가 파티에 있을 경우 변수 X에 +1
    if B가 파티에 있을 경우 변수 X에 +1
    if C가 파티에 있을 경우 변수 X에 +1
    if D가 파티에 있을 경우 변수 X에 +1
    if E가 파티에 있을 경우 변수 X에 +1

    if X=3이면 트레이너 상태를 전투불능으로

    이렇게 하시면 될 거에요.

  • ?
    최저 2016.05.23 21:47
    아, 만약 부활할 경우 다시 변수 X에 -1 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
  • ?
    케이오피 2016.05.23 21:52
    '파티원의 수'가 변수로 작동이 되면 제일 간단한 일일텐데....
  • ?
    최저 2016.05.23 21:51
    아 잘못 적었다...

    게임에 나오는 모든 파티원이 A B C D E 그리고 트레이너가 있으면,

    if A가 전투 불능일 경우 변수 X에 +1
    if B가 전투 불능일 경우 변수 X에 +1
    if C가 전투 불능일 경우 변수 X에 +1
    if D가 전투 불능일 경우 변수 X에 +1
    if E가 전투 불능일 경우 변수 X에 +1

    if X=3이면 트레이너 상태를 전투불능으로

    이걸 실수하다니;;
  • ?
    케이오피 2016.05.23 22:06
    그.. 이렇게 하면 될 것 같은데 말씀해주신대로
    파티원이 될 수 있는 파티원(A~)들 모두 전투에서 존재할 경우 변수 X에 +1하고
    죽으면 -1, 살면(그런 설정이 있던가..?) 다시 +1
    그리고 X ≤ 0 일경우에 트레이너(?)가 전투불능으로.
    이러면 되겠죠?
  • ?
    케이오피 2016.05.23 22:12
    아 이건 모든 파티원들이 전투에 참가할 때 기준이에요..
  • ?
    최저 2016.05.23 22:14

    아 그렇게 하면 되겠네요. 괜히 이상하게 해버렸네ㅠ

  • ?
    케이오피 2016.05.23 22:21
    아니에요. 정말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막상 방법을 알고나니 구상중인 다른 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을 정도네요.
  • ?
    케이오피 2016.05.23 23:36
    그..회피율에 대해서인데요.
    제대로 실험해볼 수가 없어서 어찌어찌해서 어거지로 실험해보고 있는데, 다른 건 잘 되는 것 같은데 이게
    모든 공격을 회피를 못 하는 것 같네요..
  • ?
    케이오피 2016.05.23 23:38
    필중타입은 무조건 맞나 봅니다...
  • ?
    최저 2016.05.23 23:53
    흠... 그러면 물리 피해율 0%로 한번 시도해보시면 될 거 같아요.
    혹은 어떤 속성을 정해놓고 그 '속성 유효율'을 0%로 하면 대미지가 0이 되기는 해요.
  • ?
    최저 2016.05.23 23:56
    또 혹시 모르니 회피율을 1000%까지 한 번 올려보세요.
  • ?
    케이오피 2016.05.24 00:05
    1000%까진 못 올렸지만 속성 유효율이 0%니까 필중도 소용이 없네요. 해결된 것 같습니다~
  • ?
    최저 2016.05.24 00:09
    다행이군요ㅠ
  • profile
    천무 2016.05.24 21:10
    최저님 감사합니다.
  • ?
    최저 2016.05.24 22:14
    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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